출산은 아기를 원하던 어머니들에게 크나큰 축복이지만, 이후 요실금과 같은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다.
출산 시 태아가 산도를 지나가면서 골반 근육과 인대, 특히 요도를 지지하는 근육이 늘어나거나 손상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요도나 방광을 지지하는 힘을 약화시켜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해 골반 근육이나 방광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요실금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아, 노인 요실금 수술도 증가하는 추세다.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질환이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빠르게 걷거나 운동을 할 때 소변이 샐 수 있다. 이러한 요실금을 방치하면 위생상의 문제로 인해 질염과 같은 감염성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므로 신속한 치료가 중요하다.
요실금 치료는 크게 비수술적인 방법과 수술적인 방법으로 나뉜다. 대표적인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골반 근육 강화 운동인 케겔 운동이 있다. 배뇨 중 소변을 중단하는 느낌으로 골반 근육을 수축하고, 5초 동안 유지한 뒤 풀어주면 된다. 이를 10~15회 반복하여 하루에 여러 번 시행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도 약물 치료와 전기 자극 치료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다. 하지만 요실금의 정도가 심하거나,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환자는 요실금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늘날의 산부인과는 단순히 출산을 돕는 역할을 넘어서 요실금 수술, 질 성형 수술, 질 필러, 소음순 수술과 같은 다양한 여성 질환 수술 및 시술을 시행하고 있다.
이 중 질 성형 수술은 탄력이 떨어진 질 근육을 회복시키고, 섬세하고 정교한 질 벽 주름을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수술 후 방광을 지지하는 괄약근 압력이 증가하여 요실금 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
개인마다 질과 소음순 구조, 나이가 다르기 때문에 요실금 수술을 받기 전, 여성 질환 수술 및 시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진 병원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특히 노년층이 요실금 수술을 고려하는 경우, 노인 요실금 수술 경험이 풍부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글. 여노피 산부인과 강미지 원장
개의 댓글
댓글 정렬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