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응민 기자] 추운 겨울이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고, 감기몸살을 비롯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기관지 외 평소 약한 부분부터 건강이 저하될 수 있어 면역력을 향상함은 물론 취약한 부분을 보강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등 기본적인 관리를 해주면서 겨울철 보약을 지어서 복용하는 것도 좋다. 실제 많은 이들이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해 진맥 잘보는 한의원 등에서 한약을 통해 체내 기혈 순환과 면역기능을 보강하고 체질적으로 약한 부분을 강화를 위해 처방받고 있다.

한약 중 면역력향상과 기력향상을 위한 보약은 일반적으로 마시는 탕약으로 짓거나 공진단처럼 씹어서 먹는 환 형태로 처방 받을 수 있다. 혹은 꿀처럼 제조하여 물과 함께 섭취하거나 스틱형으로 간편하게 제조하여 섭취하는 등 여러 형태로 처방 받을 수 있다.

이처럼 보약은 다양한 형태로 복용할 수 있어 개별적인 선호도나 생활 환경 등을 고려한 후 처방 받으면 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체질과 전반적인 건강 상태, 직업 외 여러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별 맞춤 처방을 받는 것이다.

또한, 진맥 잘 하는 한의원을 찾아 몸 상태를 확인한 후 맞춤 한약을 처방 받는 것이 중요하다. 체질부터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잘 판단하려면 진맥부터 꼼꼼히 해야 하는데, 진맥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몸에 잘 맞는 한약을 짓기 어렵다.

따라서 보약 처방에 관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상주하는 의료기관을 찾아 몸 상태를 확인한 후 보약을 처방 받는 것이 좋다. 보약 처방을 비롯하여 다양한 질환을 치료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처방 받는다면 건강 전반을 회복할 수 있는 한약을 복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한약 처방이 가능한지도 확인해야 한다. 공진단, 경옥고, 총명탕 등 여러 종류의 한약 처방이 가능해야 몸 상태에 잘 맞는 한약을 지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인증 받은 약재를 사용하는지, 청결한 환경에서 한약을 조제하는지 등 여러 사항도 확인하는 게 좋겠다.

글. 용산 경희류한의원 류봉하 명예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