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 침습성 수막구균 예방백신 멘쿼드피주
사노피 침습성 수막구균 예방백신 멘쿼드피주

[팜뉴스=김민건 기자] 사노피 한국법인(이하 사노피, 사장 파스칼 로빈)은 이달 6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침습성 수막구균 예방백신 멘쿼드피주(수막구균(A,C,Y,W)다당류-TT단백접합백신)에 대한 국내 시판 허가를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멘쿼드피주는 수막구균 혈청형 A, C, W, Y를 예방할 수 있는 Fully-liquid vial 4가 수막구균 백신이다. 2세부터 55세 대상으로  0.5ml를 근육주사로 1회 접종하며, 나이와 근육량에 따라 삼각근 부위나 대퇴부 전외측에 투여한다.

기존 수막구균 4가 백신과 면역원성을 평가했을때 멘쿼드피주는 4개 혈청형 모두에서 비열등성을 입증했다. 사노피는 "실제로 10세~55세에게 멘쿼드피주를 접종했을 경우, 혈청보호율(Seroprotection) 은 A 군 94.7%, C 군 95.7%, W 군 96.2%, Y 군 98.8%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기존 사노피 수막구균 예방백신은 디프테리아 단백질을 활용했다. 수막구균 혈청형 다당류 항원이 A,C,W,Y 각 4ug씩 포함했다. 멘쿼드피주는 파상풍 단백질을 활용해 수막구균 혈청형 다당류 항원이 A,C,W,Y를 각 10ug씩 증량했다.   

수막구균성 감염증은 치명률이 약 10~14%에 이르는 법정 제2급 감염병으로, 매년 전 세계에서 50만명의 환자가 발생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두통, 발열, 경부경직, 구토, 의식저하 등이 있으며, 점출혈이나 전격자색반 동반이다. 회복 환자 중 11~19%는 청각장애, 인지장애, 신경계 질환 등의 후유증을 겪을 수 있어 예방이 중요하다.

특히 비말 또는 직접 접촉에 의해 전파된다. 단체 생활을 앞둔 경우 예방접종을 권고한다. 군에 입대하는 훈련병과 기숙사에 거주하는 대학교 신입생 등이 수막구균 예방접종 대상이다. 

아프리카 등도 수막구균 다빈도 발생 지역이다. 수막구균 유행 지역 여행자와 체류자를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 메카 순례 여행자 등도 수막구균 예방접종 권고 대상이다. 이 외 보체결핍 등 면역체계 장애를 앓고 있는 자, 해부학적 또는 기능적 무비증이 있는 자 등에게 접종을 권고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