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필 제약협회 이사장]

의약분업이라는 의약업계의 대변화의 시기에 제약협회 이사직을 맡아온 유승필 이사장이 26일 차기 이사장에게 바톤을 넘기고 물러난다.

유승필 제약협회 이사장은 취임 이후 회원사 중심의 회무운영과 제약기업 지원체계 강화 등을 통해 제약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조성에 힘써 왔다.

특히 제약기업간 M&A, 전략적 제휴, 연구개발컨소시엄 구성 등을 적극 유도하며 제약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여건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했다.

유승필 이사장은 특히 세계 보건기구, 제약단체, 정부기관 등과 활발한 국제교류를 통해 단체간 유대를 강화하고 국내 제약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등 제약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품질경쟁 풍토가 조성되어야만 제약기업이 적정이윤을 창출하고 신약개발에 더욱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공정경쟁규약 제정 및 준수사업에 힘을 쏟았다.

유승필 이사장의 재임기간 동안 공적을 정리했다.

주요 역점사업

유승필 회장은 주요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온 과제들의 회원사들의 국제적 기술경쟁력 확보와 제약산업의 올바른 사회적 인식 확보를 위한 홍보활동 강화를 꼽고 있다.

이를 위해 총 219회 위원회 운영 및 상반기 정책추진 보고회 개최 등을 통해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수렴한 의견이 정부정책에 반영될수 있도록 하는 것에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위원회 운영규정 개정을 통해 위원회의 효율적 운영방안 확립도 추진했다.

정책 기획사업

유승필 회장은 공정경쟁 풍토 조성, MR교육 추진 등 제약업계 자체의 자정 노력을 통한 시장의 선진화와 함께 분업시대의 제약기업의 생존전략을 위한 대정부 정책결정에 관한 노력에 집중해왔다.

공정경쟁 풍토 기반조성과 관련 제약사의 학회지원을 순수한 학술·학회 참여시에만 가능토록 하고 학회 지원시 사전신고를 의무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공정경쟁 규약개정안을 승인받아 운영토록 했으며 실거래가 상환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한 노력도 실시했다.

또한 유통질서의 개선을 통해서 유통과정의 부당 거래행위에 대한 신고 및 민원제보를 위한 불공정거래행위 신고센터 운영을 활성화 하고 부당한 약가마진 제공 및 과잉투약을 방지하는 사업도 진행했다.

이러한 제약업계 자체의 자정노력과 함께 제약업계의 대정부 정책 의견 조율도 적극 추진 회원사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활동을 실시했다.

의약분업 및 실거래가 상환제도 시행과 함께 의료기관의 고가약 처방 의약품 증가에 따른 저가 필수 의약품의 퇴장방지를 위한 원가보전 사업, 보험약가 사후관리에 의한 가격인하 사전예방 활동을 강화 무조건적 약가인하를 방지하는 한편 사후관리에 의한 약가인하 적용시점 연기 등 제반 문제점의 보완도 중요한 요점중 하나이다.

이외 비록 아직 완숙기에 접어들지는 못했으나 제약기업 우수 인력양성을 위한 MR(Medical Representative)교육과정 개설과 KGMP관리자 과정 등 10개 과정을 19회 실시한 교육사업 활동 강화도 빼놓을수 없는 부분으로 지적되고 있다.

제약산업 기술 경쟁력 확보

시장의 투명성 확보 정부정책 입안에 적극 참여와 함께 유 이사장은 임기동안 앞으로 R&D 경쟁력을 갖춘 기업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있다는 인식의 바탕하에 국내 기업들의 연구개발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도 적극적으로 실시해 나갔다.

특히, 해외 기술력의 도입과 공동연구와 관련 한·스코틀랜드 바이오산업 협력은 첨단 기술 경쟁력 확보와 관련한 성공적 모델로 꼽히고 있다.

현재 한·스코틀랜드 바이오 벤처 산업 투자 설명회 개최 ▷스코틀랜드 바이오 벤처 산업 현황 및 연구개발 동향 파악을 위한 현지견학 ▷대만, 싱가폴, 태국 등 동남아 국가등의 의약분업 벤치마킹 등이 이의 연장성산에서 실시됐다.

이중 스코틀랜드 한국 바이오센터 추진은 현재 본격적인 실무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회원사들도 높은 관심도를 반영하고 있다.

또한 국내 산업의 세계화 초석을 마련하기 위해 ▷세계 대중약협회(WSMI)실행위원회 ▷유럽 대중약협회(AESGP) 연례회의 참석 ▷일본 제약협회 및 업계 방문 등 국제기구나 해외 제약산업 유관단체 들과의 교류를 통한 일정한 성과를 얻어냈다.

그외에도 국내 제약업계의 CEO 및 연구개발 담당자들의 선진마인드 구성과 질적 향상을 위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초청강연 등도 수차례 개최됐다.

21C 프론티어 사업단의 '조중명 박사', 맥킨지 Mr. Cung Do 초청 강연, 안창호 박사 초청 강연등을 통해 선진 경영 시스템과 첨단 연구기술 개발자들에 관한 국내에 소개하는 한편 국내외 경영담담자, 기술 개발자들과의 교류를 확대함으로써 선진 기술 및 ?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