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분업정착을 위한 시민운동본부는 민주노총, 한국노총과 함께 "국민건강권 수호와 의료계 집단폐업 철회를 위한 범국민대책회"를 출범시키고 의료계 집단폐업 조기 종식을 위한 시민행동에 돌입했다.


12일 경실련 강당에서 이루어진 범국민대책회의 출범기자회견에서는 의료계의 집단폐업에 대한 12일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모든 수단을 동원, 의료대란의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했다.


대책회의는 의약분업과 관련, 정부의 무기력하고 무책임한 국정운영과 환자의 생명을 외면하는 의료계의 비윤리적 재폐업으로 국민의 기본권인 건강권 마저 위기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의 무능과 법과 질서를 유린하는 의료계의 무책임한 이기적 행위는 국민이 인내하고 사회가 용인할 수 있는 선을 넘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정부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의료대란을 조속히 정상화하고 무원칙한 8.10 "의약분업관련 보건의료 발전대책을 즉각 철회하고 공익대표가 균형적으로 참여하는 보건의료발전 특별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국민의 건강권을 지켜야할 정부가 의료계의 집단폐업에 환자와 국민의 생명을 대책없이 방치하는 정부는 더 이상 국민의 정부가 될 수 없다며 대화와 협상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 의료대란을 조속히 정상화하라고 촉구했다.


또 대책위는 의약분업시행에 따른 문제점이 발생할 때 의약사의 요구를 존중하고 국민적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보완, 개선해 나가고 의보수가 개선과 의료전달체계 개선, 공공의료강화, 의료재정확충 등 올바른 보건의료개혁을 위해 의료계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자간담회에 이어 12시 서울역광장에서 개최된 의료계 집단폐업 시민규탄대회를 통해 서울대병원 환자들로 구성된 환자보호시민행동본부 회원과 의료계 폐업으로 인해 수술이 지연, 비관 자살한 정금단씨의 유가족이 참여, 의료계 집단폐업을 비난했다.


한편 범국민대책회의는 의료계 폐업이 장기화될 경우 오는 16일 오전 12시 대한의사협회 및 시도의사회앞에서 전국 동시 시민항의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