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가 재파업 등 의약분업 관련 초강경 자세로 전환하자 정부는 단계적인 의료수가 현실화과 전공의들의 처우 개선 등 종합적인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정부는 9일 이한동 국무총리 주재아래 의약분업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현재 원가의 80%수준인 의료보험수가를 향후 2년내 단계적으로 현실화하기로 했다.


이총재는 이날 회의에서 기존의 사고틀에서 발상의 전환을 통해 문제를 풀어가나자며 의료계 입장을 최대한 수용하려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공의들의 처우를 대폭적으로 개선토록하는 한편 의료인력 과잉배출에 따른 문제점을 감안, 앞으로 각 의과대학 인원을 동결하는 등 의사의 적정한 수급조절에서 총력을 기울이기로 의견을 모았다.


정부가 이같이 장단기적인 의료발전 방안을 제시한 것은 의협이 11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키로하는 등 강경자세로 전환한데다 김대중 대통령이 의약분업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라는 지시에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이번 방침 역시 그동안 제시했던 방안에서 크게 진일보된 내용이 없는데다 약사법 재개정 등 의료계에서 요구한 내용이 직접적으로 반영되지 않음으로써 의료계로부터 회의적인 반응을 받고 있다.


따라서 오늘 정부가 의료계와 막판 협상에서 어떠한 카드를 내 놓느냐에 따르 내일 단행예정인 재파업의 향방을 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