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머크 텝메코
한국머크 텝메코

[팜뉴스=김민건 기자] MET 엑손14 결손 변이 표적치료제 텝메코(테포티닙)가 새로운 데이터를 앞세워 건강보험 등재 재도전에 나선다. 올해는 주요 13개 의료기관 약사위원회(Drug Committee, DC)를 통과했으며 약 30개 주요 거점 병원에서 처방 중이다. 추가된 임상 데이터에 실제 국내 처방 경험이 더해져 급여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26일 팜뉴스 취재 결과, 텝메코는 서울대병원을 비롯해 국립암센터, 건양대병원, 고신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본원 및 강남), 충남대병원, 충북대병원, 칠곡경북대병원, 한양대병원 DC를 통과했으며 한국머크는 MET 엑손14 결손(skipping) 표적치료제 텝메코(테포티닙)의 보험 등재를 신청했다.

텝메코는 지난해 아시아 환자를 포함 총 300여명이 참여한 세계 최대 규모 임상 'VISION'을 근거로 급여 도전에 나섰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암질심의 높은 벽에 걸려 MET 변이 표적치료제 자체가 어려움을 겪게 됐고, 작년 2월 중증(암)질환심의위원회에서 급여 기준 설정에 실패한 이후 자진 취하를 결정했다.

당시 암질심에서는 텝메코를 비롯한 타브렉타(카프맙티닙) 등 신약에 3상 대조군 자료를 기준으로 제시했지만 현실적으로 제약사가 제출할 수 있는 수준과 맞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었다.

올해는 달라진 분위기다. 미국FDA가 지난 15일(현지시간) 텝메코를 정식 승인했다. 이전까지는 지난 2021년 2월 VISION 2상을 근거로 미FDA 신속심사 프로그램 중 하나인 가속승인(Accelerated Approval)을 적용받아 사용 중이었다. 

가속승인은 미FDA가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아 미충족 수요가 큰 질환에서 혁신적인 효과를 보이는 후보물질을 조건부로 허가하는 제도다.

이번 정식 승인은 텝메코가 FDA로부터 MET변이 표적치료제 효능·효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의미다. 특히 환자 161명의 데이터가 추가됐고 추적 관찰 기간 28개월 시점에서 반응지속기간(DOR)을 평가해 과거 자료를 보완했다. 국내 급여 신청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배경이다.

이번 허가에 사용된 자료를 살펴보면 텝메코는 MET 변이 엑손14 결손이 있는 환자 313명에게 사용됐다. 환자들은 질병 진행 또는 허용할 수 없는 독성이 나타날 때까지 텝메코 450mg을 1일 1회 투약해 경과를 추적했다.

1차 평가변수는 맹검독립평가위원회(Blinded Independent Review Committee, BIRC)가 확인한 객관적반응률(ORR)과 반응지속기간이었다. 

연구에서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1차치료) 164명에서 객관적반응률 57%를 나타냈고, 이렇게 치료 반응을 보인 환자의 40%가 12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에 치료 경험이 있는(2차치료) 환자 149명에서는 객관적반응률 45%를 확인했고 이들 중 36%가 12개월 이상 반응이 지속됐다. 

이에 반해 부작용으로 가증 흔하게 부종, 메스꺼움, 피로, 근골격계 통증, 설사, 호흡곤란, 식욕 감소, 발진 등이 있었다.

새로 환자를 추가하고 추적 관찰 시점을 연장함으로써 객관적인 치료 데이터 보강을 이룬 셈이다. 머크가 국내 급여 신청에 이 데이터를 포함한 것이 확인됐다. 

한편, MET엑손 14 결손 변이는 세포 신호와 증식,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MET 경로를 과도하게 자극해 암세포 증식을 유발한다. 

환자는 전체 비소세포폐암 환자 중 1~3%만 차지하며 기존 항암화학요법, 표적요법, 면역항암요법은 효과적인 치료 성적을 보이지 못하는 희귀암으로 분류된다.  공격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 다른 항암 치료에서 내성을 일으키고, 뼈, 뇌 등으로 전이될 수 있다.

MET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 88%는 한 군데 이상의 전이를 가지며, 4기 환자의 전체생존기간 중앙값은 6.7개월에 불과하다. 이런 상황에서 텝메코는 MET 변이 환자에 효과적임을 앞서 수 차례 연구를 통해 보였다. 

2023년 미국임상종양학회(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 ASCO) 연례학술회의에서 발표한 VISION 장기추적 데이터(32.6개월)에서 객관적반응률 51.4%, 반응지속기간 중앙값 18개월, 무진행생존기간 중앙값 11.2개월, 전체생존기간 중앙값 19.6개월을 기록했다.

이보다 앞서 국내 급여 신청에 제출한  VISION 자료도 반응지속기간 중앙값 46.4개월, 무진행생존기간 중앙값 15.3개월, 전체생존기간 중앙값 25.9개월을 보였다. 2년에 가까운 생존과 4년의 반응 지속기간을 확인하는 데는 30시간 이상 지속되는 텝메코 반감기가 작용한다.

머크 관계자는 2023년 2월 암질심 도전 당시 팜뉴스에 "영국과 호주 등 다른 국가에 텝메코가 등재될 만큼 환자 접근성이 중요한 치료제다. 한국에서도 충분한 근거를 바탕으로 보험권 진입에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데이터 추가 등 노력을 아끼지 않은 머크는 올해 국내 급여 도전에 나선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