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최선재 기자]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이 취임 기자 간담회를 통해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보건복지부, 청와대 보건복지비서관, 식약청장, 가천대 부총장을 맡으면서 쌓아온 전문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취임 기자 회견이었다. 

특히 노 회장은 정부가 최근 발표한 국무총리 직속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 구축을 위한 선결 요건에 대해 특유의 통찰력을 드러냈다. 제약 바이오 산업을 향한 정부의 R&D 지원 방향이 어떤 부분에서 미흡했는지도 날카롭게 지적했다. 간담회 이후, '노 회장이 정확한 문제의식과 혜안을 드러냈다"는 후일담이 나오고 있는 배경이다. 

노 회장이 이날 특히 강조한 키워드는 '거버넌스'다. 향후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를 중심으로 '민'과 '관'을 아우르는 거버넌스 시스템을 갖춘다면 국내 제약 산업의 퀀텀점프가 가능하다는 것.

팜뉴스가 29일 오전 10시에 열린 '노연홍 회장 취임 간담회'에서 나온 현장 목소리를 연속 보도하기로 결심한 배경이다. 노 회장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아래와 같이 문답식으로 소개한다. 

# 보건복지부가 최근 '제3차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윤석열 대통령 주재 범부처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회의 후속조치)'을 발표했다. 2027년까지 국무총리 산하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를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는데 이를 평가해본다면. 

지난 2월 대통령 주재로 ‘범부처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회의'를 했다. 제가 3월 2일 취임을 했는데 전임 회장의 퇴임식 날이라서 대신 참석했다. 역대 정부가 제약 바이오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한 결과 여러 정책들을 발표해와서 지금까지 많은 발전이 있었다. 

이번에는 대통령께서 특별히 회의를 개최할 것을 지시해서 성사됐는데 국무총리 산하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 설치가 핵심 의제였다. 지난 대선 이전부터 산업계와 협회는 제약바이오 혁신위원회를 설치해달라는 요청을 여러 번 드렸다. 그때는 대통령실 직속으로 위원회를 만들어 제약산업 육성, 연구개발(R&D) 자금 또는 수출 지원을 건의했지만 실현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회의에서는 그것을 설치하도록 결정했다. 굉장히 의미가 크다. 

# 의미가 크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디지털과 제약바이오의 융합이 우리나라 제약산업을 육성하는데 굉장히 큰 촉진제가 될 것이라는 점에 대한 인식을 함께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기 때문이다. 

신시장 창출 회의에 이어 이곳 제약회관에서, 복지부의 '제3차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도 발표됐다. 이를 종합해보면, 제약 산업이 우리나라의 중심 산업으로 올라서야 한다는 정부 차원의 강력한 의지 표명이라고 볼 수 있다. 산업계는 정부의 이번 결정을 매우 환영한다. 

# 하지만 역대 정부의 제약바이오 정책을 살펴보면 언제나 장밋빛 구상만 반복됐다. 국무총리 산하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 설치도 공염불에 그칠 수 있는데 이번에는 무엇이 다른가.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 설치의 핵심 키워드는 '거버넌스'다. 정부가 신약 개발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를 바꾸겠다고 말한 대목이 중요하다. 

현재 범부처 신약개발 사업 등 여러 항목의 지원책이 있다. 여러 부처가 역할을 구분하고 협력 체계를 구축해서 나름대로 노력을 해왔는데도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못한 것이 문제다. 각 부처는 부처 나름대로 자기들의 의무와 미션이 있기 때문에 잘못됐다고 볼 수 없지만 결론(성과)는 그렇지 못했다. 

부처간의 선의의 경쟁을 통해 좋은 결과를 도출하도록 노력한 반면 종합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운영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는 뜻이다. 때문에 총리실이 전체적인 그림을 가지고 조정하고 유도하면서 끌고 나갈 수 있는 거버넌스가 필요했고 이점은 산업계의 숙원이자 요구 사항이었다. 이번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 설치는 그것이 반영됐고 이를 통해 거버넌스를 구현될 수 있는 토대를 갖추는 길이다.

#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 설치 과정에서 특별히 신경써야할 선결 요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선언적인 것에 그치면 안 된다는 점이다. 정부 건의는 매우 반갑지만 빠르게 실행되지 않으면 27년까지 달성하기 쉽지 않다. 

일단 총리실에 설치하기로 한 것을 어떤 형태로 구성할 것인지 법령 개정이 필요하면 그점을 해결해야 한다. 그 다음 위원회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논의해야 하는데 2027년까지 불과 4년밖에 남지 않았다. 

그 안에 필요한 준비를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정부가 제시한 목표를 달성하기 쉽지 않은 스케줄이다. 저희 산업계는 정부 방침에 최대한 협조하겠지만 앞서 언급한 것들이 신속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목표연도를 맞추기가 어렵다.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면서 그런 것들을 요청해나갈 계획이다. 실행이 가장 중요하다.

# 향후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가 가장 중요한 의제로 다뤄야할 문제는 무엇일까 

정부의 R&D 지원 비용과 방향에 대한 문제다. 불행하게도 우리 제약 산업계는 축적된 자본의 능력이 충분치 않다. 때문에 신약개발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정부나 산업계가 협동해서 R&D 자금을 만들어야 하는데 액수 자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GDP에 대비한 R&D 비중은 전 세계 1위권을 다투는데 절대 액수는 제약 선진국들에 비해 매우 작다는 뜻이다. 절대 액수가 워낙 적어서 한정된 R&D 비용을 효과적으로 써야 하는데 그렇지도 못한 상황이다. 거버넌스 체계의 결핍 때문이다.

#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라는 거버넌스, 즉 총괄 협의체 구성으로 R&D 지원의 문제점이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인가. 

그렇다.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는 범정부적인 거버넌스 체계 구축의 신호탄이다. 정부는 그 안에서 R&D 자금의 사용 방법들을 혁신적으로 개선해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전과 차별성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제대로 이행된다면 산업 전반의 퀀텀 점프 전기가 마련될 것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취임 기자 간담회 Q&A '하'편으로 이어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