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리어드 본사 전경
길리어드 본사 전경

[팜뉴스=김민건 기자] 항체약물 접합체(ADC) 신약을 통해 유방암 영역에 두각을 나타낸 길리어드사이언스가 폐암 R&D에서 부진한 모습이다. 하지만 에이즈 명가로 명성을 높인 길리어드는 항암 사업에서도 자신들의 이름을 남기길 원하고 있다. 폐암 영역에서 새로운 적응증을 확보하겠다는 의지가 크다.

29일 길리어드사이언스에 따르면 트로델비는 4기 전이성 비소세포폐암(NSCLC) 2차 치료에서 세포독성항암제인 도세탁셀과 비교하는 3상 임상 EVOKE-1에서 전체생존기간(OS) 연장 혜택을 보이지 못했다.

연구는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 또는 면역항암제 투여 이후 질병이 진행하거나 전이된 비소세포폐암 환자 603명 대상으로 했으며 도세탁셀과 ADC 치료제 트로델비 효능·효과를 비교 평가했다.

환자들은 1대 1로 트로델비와 도세탁셀 투여군에 무작위 배정했으며, 1차 평가변수는 생존기간(OS), 2차 평가변수는 무진행생존기간(PFS), 객관적반응률(ORR), 반응지속기간(DoR) 등이었다.

연구 결과, 트로델비를 맞은 환자들은 도세탁셀 대비 생존기간에 약간의 개선이 있었지만 최대 30개월 이상의 생존혜택을 보인다는 목적을 충족할 수준은 아니었다. 

길리어드는 "트로델비가 전체생존기간 연장에 약간의 수치적 개선이 있었고 내약성이 좋았다. 안전성 관련해서도 새로운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다"며 "이전에 면역항암제 치료에 반응하지 않은 환자들에서 생존기간이 약간이라도 개선된 경우가 나타났고 이들은 전체 임상 환자의 60%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이 데이터가 공식적으로 검증된 것은 아니지만 향후 추가 연구를 통해 비소세포폐암 영역에서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길리어드는 EVOKE-1 데이터를 가지고 규제기관과 논의할 계획이다. 향후 학술대회에서 관련 내용을 발표한다.

길리어드사이언스 의학부 최고책임자(Chief Medical Officer)인 머다드 파시(Merdad Parsey) 박사는 "트로델비는 이미 다른 암종에서 효과를 보였기 때문에 여전히 전이성·진행성 비소세포폐암에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확신한다"며 "특히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 이후 진행한 전이성 비소세포폐암을 치료하는 것은 어렵지만 트로델비가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현재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과 면역항암제 사용 이후 병이 진행한 경우 표준치료는 도세탁셀이다. 그러나 도세탁셀은 전체생존기간 중앙값(mOS) 1년에 미치지 못할 만큼 생존율이 낮다. 

초기 비소세포폐암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후속 약제에 대한 미충족 수요가 여전하다. 그렇기 때문에 트로델비 같은 새로운 ADC 치료제 도전이 계속되고 있으며 길리어드가 폐암 치료 영역에서 트로델비의 가능성을 믿는 이유다.

길리어드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1차치료에서 면역항암제 기반 치료에 반응하는 환자는 약 30~50%로 그 이후 치료 옵션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고 설명했다.

길리어드 폐암 포트폴리오에는 다수 프로젝트가 있다. 우선,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1차치료에 트로델비와 면역항암제 키트루다(펨브롤리주맙)를 함께 병용하는 연구가 있다.

200명이 참여한 EVOKE-02(2상)에서 초기 효과, 안전성 데이터를 확인하고, 더 큰 규모의 PD-L1 고발현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3상인 EVOKE-03을 진행 중이다. 

초기 임상 데이터인 EVOKE-02는 좋은 결과를 냈다. 트로델비+키트루다+여보이 병용군은 PD-L1을 가지며 종양비율점수(TPS) 50% 이상인 코호트 A(29명)로 지정했고, 트로델비+키트루다 투여군은 TPS 50% 미만인 코호트B(32명)로 나눴다.

결과 코호트A는 객관적 반응률(ORR) 69%, 질병통제율(DCR) 86%를 기록하고 코호트 B는 객관적반응률 44%, 질병통제율 78%를 보였다. 코호트 A·B를 합한 데이터는 객관적반응률 56%, 질병통제율 82%로 PD-1 면역항암제 단독 요법 대비 희망을 가지게 됐다.

이 외에 항-TIGIT 항체인 돔바날리맙도 있다. 돔바날리맙은 TIGIT 단클론 항체에 결합해 신체 면역 체계가 암세포를 더 잘 공격할 수 있게 도우며 항 PD-1 짐베렐리맙과 병용요법도 연구하고 있다. 

길리어드는 지난 2020년 9월  항암제 개발 전문기업 이뮤노메딕스(Immunomedics)를 210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트로델비를 확보했다. 비소세포폐암 영역에서 트로델비의 EVOKE-1 임상 발표 이후 주식 가치가 10% 떨어졌다.

그러나 오는 2030년에는 연간 매출 3분의 1을 항암 파이프라인이 가져오길 바라고 있다. 길리어드가 폐암 치료에 새로운 옵션을 제시하기 위한 방법을 계속 고민하는 이유다.

한편, 트로델비는 국내에서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advanced triple-negative breast cancer) 치료에 허가돼 급여 등재 과정에 있다. 2023년 11월 2023년 제8차 중증(암)질환심의위원회에서 급여 기준이 설정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