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최선재 기자]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이 글로벌 제약바이오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윤리경영에 기반한 신뢰확보가 최우선이라고 전했다.

노 회장은 26일 제약바이오협회가 개최한 '2023년 상반기 KPBMA 윤리경영 워크숍'을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은 코로나 대확산을 대처하는 과정에서 백신과 치료제 개발, 의약품의 원활한 공급 등 국민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사회안전망’으로서의 가치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울러 품질혁신과 지속적인 R&D 투자,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국가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고 덧붙였다.

노 회장은 "정부도 ‘바이오 디지털 헬스 글로벌 중심 국가 도약’을 국정과제로 삼아 혁신 신약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메가펀드’를 조성하기로 했고, 바이오헬스 분야 규제 완화를 추진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우리나라가 글로벌 제약바이오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윤리경영에 기반한 대국민 신뢰 확보가 최우선"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국내외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기업 자체적으로 윤리경영 내재화를 이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 회장은 "특히 최근 약사법 개정에 따라 CSO도 지출보고서 작성 및 공개, 판매질서 유지를 위해 지켜야 할 의무사항이 부여됐으며, 활용하는 기업들도 관리 감독 의무가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언론에서도 CSO에 대한 관심과 우려사항 등을 연일 보도하고 있다"며 "효율적인 기업 경영을 위해 도입한 제도가 부메랑으로 돌아와 유통질서 문란과 윤리경영 붕괴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고 말했다.

노 회장은 이어 "그런 의미에서 CSO를 활용하는 제약사분들은 건전한 판매 질서가 유지될 수 있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오늘 행사는 이처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산업계가 알아가야 할 제약바이오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개인정보 보호법, 제약바이오 기업의 컴플라이언스 역량 강화, CSO 신고제와 약무정책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고 말했다.

노 회장은 "특히 주제 발표 이후 이어지는 패널토론을 통해 지출보고서 공개 제도에 대한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제도가 연착륙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협회와 산업계는 적극적이고 전사적인 윤리경영 확산에 앞장서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