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미국 정부가 높은 원료의약품 수입 의존도에 위기감을 느끼고 있으며,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바이오 제약산업 중요성을 더욱 인식, 바이오산업 청사진을 통해 미국 우선주의 외연을 넓히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코트라 미국 워싱톤 무역관(이정민)은  23일  ‘바이오 육성 계획과 아메리카 퍼스트 2.0정책’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6월 백악관이 공개한 ‘100일 공급망 검토 보고서’는 미국 의약품 공급망 문제점 중 하나로 원료의약품(API: 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 특정 국가(지역)에 대한 과도한 수입 의존을 꼽았다고 전했다.  

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미국 FDA 승인 복제 의약품에 사용되는 API를 생산하는 시설 약 87%가 미국 밖에 소재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도에 29%가 소재하고, EU 27%, 중국 16%로 전체 API 생산시설 중 약 13% 만이 미국에 소재한다. 

또 보건부 선정 120개 필수 의약품 중 60개 약품만이 해당 원료의약품을 미국에서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더욱이 50개 필수 의약품에 사용되는 원료의약품 수급 70%를 중국, 인도 등 아시아 지역에 의존하고 있다. 

국제 분쟁으로 원료의약품이 무기화될 경우 자칫 미국 보건의료체계가 붕괴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바이든 대통령이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바이오 경제 토대를 위해 ‘국가 바이오 기술·제조 이니셔티브’를 제안하며 9월 12일 서명한 행정명령에서 “미국이 개발한 모든 기술이 미국 안에서 생산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바이오 기술 뿐만 아니라 제조 분야에서도 세계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설명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통령은 향후 10년 내 약 30조 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체계적 국가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번 이니셔티브는 국내 기술혁신을 촉진함으로써 보건 농업 에너지 등을 포함한 바이오 경제 생태계 성장을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바이든 정부는 △인프라 투자 및 일자리 법, △반도체 과학 법,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연이은 입법 성공에 힘입어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친환경 소재 등 국내 제조업 기반 확충에 전념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를 거치면서 미국민 건강과 생명에 직결된 제약산업 자립이 현 정부 중대 과제가 됐다는 설명이다. 

실제 9월 14일 백악관 안보 보좌관 주재로 열린 바이오 기술·제조 육성 장관 회의에서  행정명령 완수를 위해 관계 부처는 총 20억 달러 규모 예산 계획을 공개했다. 

백악관 팩트시트에 따르면, 국방부는 미국내 바이오 제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한 민관 협력 사업에 향후 5년간 10억 달러를 출연하게 된다. 또, 국방부는 추가로 2억 달러를 투입해 바이오 데이터 및 사이버 안보 강화를 추진한다. 

그 밖에 보건부는 4000만 달러 예산으로 원료의약품, 항생제 등 핵심 바이오 공급망 구축에 나서고, 농무부는 친환경 바이오 비료 개발 등에 약 5억 달러를 투자하게 된다. 또, 국립과학재단(NSF)과 에너지부가 각각 3200만 달러, 1억7800만 달러 예산을 투입해 미국 내 바이오 관련 기술 혁신을 견인한다.

반도체, 전기차에 이어 바이오산업으로 확산 ‘아메리카 퍼스트 2.0’

보고서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보스톤 소재 케네디 대통령 기념 도서관에서 열린 ‘문샷 연설’(Moonshot address) 60주년 행사에 참석, 자신의 대표 보건정책인 캔서 문샷(Cancer Moonshot) 진척 상황을 설명하며, 미래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청사진을 내놓은 12일 보건첨단연구계획청(ARPA-H) 운영을 맡을 총괄 디렉터에 리네 베르그진(Renee Wegrzyn) 박사도 선임했다. 

ARPA-H는 바이오 의료 기술 개발에 정부 지원을 집중하기 위해 지난 3월 국립보건원(NIH) 안에 신설된 독립 정부 기관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선 공약으로 ARPA-H 설립을 강력히 주장했으며, 이를 받아 의회는 2022년 예산법을 통해 10억 달러 규모 운영 예산을 승인했다.

바이든 정부는 ARPA-H를 통해 알츠하이머, 당뇨, 암 등 난치성 질환 예방․진단․치료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민간과 학계의 연구개발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보고서는 전했다.

보고서는 “ 바이든 정부는 9월 14일 백악관 안보 보좌관 주재로 열린 바이오 기술·제조 육성 장관 회의에서 행정명령 완수를 위해 관계 부처가 총 20억 달러 규모 예산 계획을 공개했다. 바이든 정부 모든 대외 경제 정책은 제이크 설리번(Jake Sullivan)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 책상을 거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급망 재건에서 이번 바이오 기술·제조 육성까지 모든 정책이 설리번을 통해 대통령에 보고되고 부처별 가이드라인이 마련된다. 이런 상황에 비추어 중간선거 결과(바이든 정부 ‘아메리카 퍼스트 2.0’ 정책을 11월 중간선거 승리를 위한 캠페인으로 치부하고, 정책 지속 여부를 의심하는 목소리도 나옴)와 무관하게 지금 바이든 경제 정책이 지속 강화될 것이라는 추론이 어렵지 않다는 것이 현지 전문가들 중론”이라고 전했다.

또 “ 바이든 대통령이  ‘문샷 연설’에서 , 미래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청사진을 내놨다. 얼마 전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등에 이어 이번에는 바이오산업으로 미국 우선주의가 확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