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비힐’ 생산전용 바이오리액터(경북 안동시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

[팜뉴스=이권구 기자]  파마바이오테크글로벌(이하 PBTG)은 추마코프 연구소 코로나19 백신 '코비박' 백신 기술이전이 순조롭게 진행돼 한국형 백신 ‘코비힐’ 9월 중 생산이 가시화됐다고 13일 밝혔다.

PBTG는 지난 5월 추마코프 연구소를 방문해 백신 제조, 시험, 공정 등 세부 내용을 담은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추마코프 연구소는 소아마비 백신, 뇌염, 간염 백신 등을 개발했으며 WHO에 등록된 러시아 유일 국영 연구기관이다.

PBTG에 따르면 최근 추마코프 연구소는 계약 이행을 위해 ▲배양 ▲여과 ▲정제 ▲포장 ▲검사 등 한국 내 생산 공정을 위한 완벽한 수준 기술 문서, 향후 일정 등 약 1만 5천쪽에 달하는 기술이전 자료를 PBTG에 제공했다. 현재 해당 자료는 국내 대학 바이오 연구진을 통해 면밀한 검토가 진행 중이다.

기술 이전 계획에는 추마코프 연구소가 전문 연구 인력을 약 6개월 간 한국에 파견해 백신 제조 노하우를 전수하고, 국내 연구진이 자체 생산 능력을 가질 때까지 공동 생산을 추진한다는 구체적 내용이 담겼다.

기술 이전이 끝나면 PBTG는 원료의약품과 완제의약품 등 모든 공정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게 되고 1 batch (1,000L 배양기 1기 기준) 당 55만 도즈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고,  생산이 본격화되면 코스닥 상장사 지더블유바이텍과 자회사 에스엔피제네틱스(086460)가 원료 및 부자재 조달, 완제의약품 판매 등을 맡게 된다고  PBTG는 설명했다.

생산을 위한 시설 구축도 완료됐다. 회사는 경북 안동에 위치한 백신 생산 기지에 1천 리터(1000L) 바이오리액터(bioreactor 세포배양기) 2기 설치를 완료했으며 오는 20일까지 시험 가동을 마칠 계획이다.

PBTG 관계자는 “ 기술이전과 생산을 위한 준비에 만전을 다하고 있다”며 “원천 기술을 보유한 추마코프에서 생산·시험·품질과 관련된 완벽한 수준 대량 자료와 기술 이전 계획서를 보내왔다”며 “ 이르면 오는 9월 생산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생산된 백신은 전량 해외로 수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 국내에서 생산될 백신을 ‘코비힐’로 명명하고 정식 출시를 위한 상표권 등록 절차를 마쳤다"며 " 내 생산 백신 완제품 및 원액은 러시아와 니카라과에 수출할 예정이며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들과도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