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가 최근 H5N6 AI에 감염된 고양이 발견을 두고 고양이로부터 사람이 감염된 사례는 없으며 철저한 예방수칙을 지켜줄것을 당부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와 질병관리본부는 경기 포천시 소재 가정집에서 폐사한 채로 발견된 집고양와 길고양이 에 대해 고병원성 H5N6형 AI로 최종 확진했다고 밝혔다.

이에 검역본부는 신고자 거주지 소독 등 방역 조치를 실시하고, 신고 이전 들고양이 매장 장소에 대한 소독 등 방역 조치를 실시했으며 감염경로 역학조사 및 신고자의 다른 반려동물시료를 채취해 정밀검사하는 한편 해당 동물을 거주지 내 격리 조치했다.

또 폐사체로 발견된 2마리에 대해 31일 고병원성 H5N6형 AI로 확진했으며 경기도로 하여금 주변 길고양이 포획 및 정밀 검사토록 조치한것.

질본은 고양이 사체 접촉자를 파악해 항바이러스제 투약 등 AI 인체감염 예방조치를 시행했으며 조사 결과 고양이 주인 등 10명의 접촉자와 해당지역에서 고양이 포획 작업을 수행한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 직원 2명 등 12명을 고위험군으로 분류했다.

특히 고위험군 분류된 12명에 대해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했고, 계절인플루엔자 백신접종 확인 후 미접종자에 대해 접종 실시했으며, 최대 잠복기인 10일간 증상 발생 여부를 집중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고위험군 12명 중 발열·기침·인후통 등 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없으며 고양이로부터의 인체감염 위험은 매우 낮으며 대국민 예방 수칙 준수 홍보 등 인체감염 예방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축산농가 또는 철새도래지 방문을 자제하고, 야생조류, 고양이 등 폐사한 동물과의 접촉을 피하며, 손을 30초 이상 자주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해달라” 말했다.

또 “AI 발생 농가 종사자 및 살처분 작업 참여자 등 고위험군은 개인보호구 착용 및 개인위생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