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고혈압학회는 올메사르탄제제의 최근 논란과 관련, 심혈관질환에 대한 이득은 타 ARB제제와 차이가 없으며 부작용도 인종적 차이에 의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고혈압학회는 이같은 내용의 '올메사탄 프랑스 이슈에 관한 답변서'를 1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다.

이번 답변서는 식약처가 국내 주요 학회에 “프랑스 ANSM의 조치사항과 관련해 국내 해당 품목의 조치 필요성 여부, 대체 치료들에 대한 의견 및 자료'를 요청함에 따라 대한고혈압학회에서 제출한 내용이다.

대한고혈압학회는 프랑스 급여중단 사유 중 하나인, 타 ARB제제 대비 심혈관계에 질환에 대한 이득이 입증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미국 FDA에서 타 ARB와 차이가 없다고 명확한 결론을 내린 사항이라고 밝혔다.

또한, 부작용으로 언급되는 Celiac disease의 발생위험에 대해서는 서양과 달리 국내에서는 올메사르탄 함유제제의 복용 여부에 관계없이, 이 질환의 발병사례가 거의 없어 한국인에 대해서는 실체조차 명확하지 않은 부작용이라고 기재했다. 이는 인종적 차이로 추정되며, 국내에서 올메사르탄 함유제제의 안전성이 문제가 될 가능성은 낮다는 입장이다.

학회는 국내 대책에 대해서는 FDA도 관련 증상이 나타날 시에만 약제의 중단 및 교체를 권고하고 있고 이번 조치는 프랑스에서 자국의 특성을 반영해 내린 조치로 판단된다면서 국내에서는 신중한 대처가 요구된다고 입장을 전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