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회장 김구)가 ‘전문 카운터’ 등 약국내 무자격자와 불법행위 척결을 위한 약국자율정화 TF를 구성하고 나섰다.

대한약사회는 지난 8일 열린 제5차 상임이사회에서 ‘약국자율정화TF’를 구성하고 운영원칙과 활동 계획을 심의, 의결했다.

약사회는 이번 TF 구성과 관련, 약사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심히 훼손하는 ‘일반인 약국 개설’이나 의료계의 ‘선택분업’ 주장이 여전히 진행형이라며 강력한 자정노력을 통해 그 빌미를 사전에 차단하며 의의를 밝혔다.

이를 위해 약사회는 전문 카운터와 같은 약국 내 무자격자의 의약품 조제와 판매행위를 척결하고, 면대·의료기관과의 담합 등 고질적 병폐를 뿌리뽑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TF는 김대업 부회장이 팀장을 맡으며, 위원 구성은 약사지도이사·윤리이사·법제이사가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하며 상임이사 중 희망자느 공모를 통해 다양한 성향의 회원들이 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열어 둘 예정이다.

특히 위원으로 참여할 경우 사전 약국 감시를 통해 철저한 검증을 받아야 하고, 위법 여부가 적발될 시에는 위원자격 박탈은 물론 엄중한 제재가 가해진다.

김 부회장은 “위법행위에 대한 객관적 증거 확보가 중요한 만큼 특화된 전문인력 운용을 통한 실사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대약 상임이사와 이사 등 임원을 1차 점검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약사회 임원은 약국 윤리경영 서약서를 작성하는 등 자율정화 이행의 선도에 나서기로 했으며, 이후 시도지부 임원과 대약 파견 대의원으로 그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김 부회장은 “그동안 관행과 불가피함으로 포장해 왔던 부분에 대해 스스로 성찰할 계기를 만드는 것이 TF의 목적”이라면서도 “계도의 수준을 넘는 명백한 위법행태는 당국에 고발은 물론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일벌백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TF는 3월 중순까지 위원 구성을 마무리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