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서비스 제도에 대해 의료계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복지부는 간호사와 영양사, 운동관리사 등이 건강관리서비스 기관을 설립하거나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건강관리서비스 제도를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지난 2일 '건강관리서비스 활성화 포럼'을 개최한 데 이어 6일에도 진흥원 주최로 '성공적인 건강관리서비스 도입방안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지난 2일 열린 포럼에서 복지부 건강정책과 오상윤 사무관은 "건강관리서비스는 영양, 운동상담과 모니터링 등 건강증진을 통한 예방이 주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개인별 맞춤 식단 작성, 운동 프로그램 작성과 지원 등은 주로 영양사와 운동전문가 등의 전문적인 영역으로 의사들이 이런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

이와 같은 복지부의 입장에 대해 의료계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의사협회가 개원의와 학회, 시도의사회 등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도 반대 입장을 보였다.

김해시의사회의 경우, 법안에 반대하는 회원 350명의 서명을 첨부해 반대의사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6일 열리는 심포지엄에서는 정부 측의 입장과 의료계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될 것으로 보인다. 심포지엄에서는 복지부 오상윤 사무관이 '건강관리서비스 추진 배경 및 법안 주요 내용'을 발표한다. 이에 강북삼성병원 신호철 과장,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최성은 연구위원, 서울대 김주한 교수 등이 토론자로 나선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