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구오섭 대표원장
사진. 구오섭 대표원장

노화가 시작되면 각종 다양한 안질환들이 동반될 수 있는데,  특히 주의해야 하는 노안과 백내장은 미리 안과 검진을 통해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화가 시작되면 수정체의 탄력이 크게 떨어지게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초점을 맞추게 되는 모양체 근육이 약해지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 노안이 동반되거나 백내장과 같은 안질환이 함께 찾아오는 경우도 많아 주의해야 한다.

노안의 경우 가까운 거리를 또렷하게 볼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조명이 어둡거나 오히려 밝은 곳에서 잘 보이지 않는 증상도 보인다. 가까운 곳을 오래 볼 때 마다 눈이 시리거나 피로도가 높다고 느끼는 경우 안구건조증 증상이 동반된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노화되면서 혼탁되고 딱딱하게 굳어지는 것을 뜻한다. 빛이 충분히 투과되지 않으면서 모든 시야가 뿌옇게 흐리다는 특징도 나타나게 된다. 이처럼 백내장 증상이 생기게 되면 빛이 망막으로 충분히 들어오지 못하게 되면서 시야가 전체적으로 뿌옇게 변하고 물체가 이중, 삼중으로 겹쳐져서 보이는 복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노안과 백내장의 경우 발병되는 시기나 초기 발생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두 질환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두 가지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는 만큼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거나 다른 방식을 통해서 함께 교정하는 방법으로 수술이 이루어지게 될 수 있다.

인공수정체 삽입을 진행하게 되면 노안이나 백내장 증상을 함께 교정할 수 있다. 하지만 수술 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 직업과 건강, 안구 상태 등을 미리 검진하고 난 뒤에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글. 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대표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