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응민 기자] 부정교합이 있을 때 치아 배열 및 교합을 바로잡으려면 교정치료가 필요하다. 교정치료 장치 중에서도 최근 들어 각광 받고 있는 투명교정은 잘 보이지 않는 특수 플라스틱 재질을 이용하기 때문에 심미성이 높다는 장점을 지닌다.

투명교정은 개인에 맞게 맞춤형 교정 장치를 제작하여 순차적으로 착용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스스로 장치를 끼웠다가 뺄 수 있는 가철성 교정 장치이므로, 식사나 양치질을 할 때 탈착이 가능해 구강 관리가 용이하다.

이러한 투명교정 장치는 성인의 교정치료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의 치아교정에도 적용될 수 있다. 심미적으로 우수하기 때문에 철사 치아교정기에 대한 거부감이 있거나, 미용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사춘기 시기에도 거부감 없이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철사와 같은 치아교정 장치를 치아에 부착하면 양치질이 어려워 관리가 소홀할 수 있는데,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어린 아동에게는 투명교정을 통해 충치 발생률을 낮추는 데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린이 투명교정을 위해서는 정확한 검사 및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우선돼야 한다. 부정교합의 정도에 따라 교정 시기와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투명교정으로 성장기 아이의 치열을 개선하는 것은 치아 발육에 대한 전문가의 판단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교정 전문의의 정확하고 체계적인 치료 계획에 따라 성장기 어린이의 투명교정을 진행하면 추후 복잡한 치열 교정을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을 수도 있다.

즉, 아이의 성장을 이용하여 성장하는 아이의 얼굴형을 개선할 수 있는 교정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으며 치아가 발육하고 맹출하는 동안 바르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사용, 예방 교정만으로도 추후 전반적인 교정치료의 필요성을 경감시킬 수 있다.

이처럼 심미성이 높아 성인 교정치료에 널리 사용되던 투명교정 장치가 이제는 성장이 남아있는 아이들에게도 보다 심미적이고 편리한 교정 방법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치료 영역 또한 계속 확장되고 있으므로, 교정이 필요한 경우 투명교정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다.

글. 워싱턴치과교정과치과의원 이근혜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