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태일 기자] 국내 항암면역치료 불응성 난치암 치료제 개발 선도 바이오 기업 ㈜넥스아이(대표 윤경완)는 오늘 Ono Pharmaceutical (오노약품공업, 이하 “오노”)과 차세대 면역항암제 전임상 단계의 후보물질 NXI-101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NXI-101은 넥스아이가 자체 개발한 항암면역치료 불응성 원인인자 발굴 플랫폼인 “ONCOKINE® Platform”을 통해 발견한 신규 타겟 ONCOKINE-1의 기능을 저해하는 차세대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이다. 면역항암제 불응암을 포함, 다양한 적응증으로의 확장성이 기대되는 First-in-class 후보 약물이다. 

이번 계약에 따르면, 오노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NXI-101의 글로벌 임상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모든 책임 및 독점 권리를 갖게 된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오노는 넥스아이에 선급금 포함, 개발 및 상업화의 진행에 따른 단계별 성공료를 지급하며, 상업화 성공시, 연간 순매출에 기반하여 로열티를 단계별로 추가 지급하게 된다. 

넥스아이 윤경완 대표는 “글로벌 블록버스터 면역항암제 Opdivo의 원천 기술을 보유한 오노와 함께 여정을 시작하게 되어 기쁘다. 파트너사는 면역항암제의 성공적인 개발 경험 노하우를 NXI-101에 적용하여 글로벌 임상 및 상업화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적임자다. 또한, 향후 다양한 면역항암제와의 병용요법을 통해 항암 치료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시너지를 일으킴으로서 양사가 동반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계약을 통해 그 동안 넥스아이에서 연구해 온 신규 타겟 스크리닝 플랫폼 기술을 검증함과 더불어, 불응성 원인 인자 발굴과 이를 타겟하는 신규 기전의 First-in-class 치료제 개발 전략이 글로벌 제약사의 난치암 치료제 개발 전략과 일치함을 입증한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그는 “이번 오노와의 제휴를 발판 삼아, 다양한 메커니즘과 치료 목표를 가진 매력적인 임상 후보 포트폴리오를 제안할 수 있는 넥스아이만의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확립할 것”이라고 전했다. 

오노의 SEO (Senior Executive Officer, 최고 경영 운영책임자) 타키노 토이치 박사는 “NXI-101의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해 자체 ONCOKINE® 플랫폼을 보유한 넥스아이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 이번 협력을 통해 NXI-101이 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오노의 면역 항암 치료 분야의 경험과 전문성을 활용하여, 본 약물의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내부 파이프라인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