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배준 원장
사진. 배준 원장

신체는 고온 다습한 환경에 있거나 운동할 때, 긴장했을 때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땀을 배출한다. 이러한 정상적인 생리 반응과 관계없이 추운 겨울에도 시시때때로 겨드랑이 냄새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액취증이란 이러한 비정상적인 반응으로 인해 겨드랑이 부위에서 원치 않는 체취가 발생하는 것을 뜻한다. 흔히 암내라고도 불리는 불쾌한 겨드랑이 냄새는 겨드랑이의 땀샘 중 아포크린샘에서 분비되는 물질이 피부 표면에서 그람 양성 세균에 의해 암모니아 등으로 분해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액취증은 유전적인 영향으로 발현될 가능성이 높아 가족 중 암내가 있는 사람이 있다면 액취증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만일 바스러지는 귀지 대신 물귀지가 나오거나 땀이 불투명하고 약간 끈적거린다면 액취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불쾌한 암내를 예방하기 위해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고 겨드랑이를 제모하거나, 자주 샤워를 해 청결을 유지하고 속옷을 자주 갈아입고, 식생활을 개선해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노력만으로는 액취증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원인을 제거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암내 제거 수술로도 불리는 액취증 수술이 대표적이다. 암내 제거 수술은 크게 절개법, 흡입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기존의 암내 제거 수술은 회복 기간이 길고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지 않으며, 흉터가 심하게 남을 수 있다는 문제가 있었다.

최근 많이 시행되는 ‘IST 멀티제거술’은 첨단 기기를 활용해 기존 수술의 단점을 개선한 액취증 수술법이다. IST 멀티제거술은 여러 단계를 거쳐 액취증의 원인인 아포크린샘을 제거한다.

우선 외부 레이저 및 고주파로 수술 부위의 조직을 연화하고 내부 레이저와 초음파를 이용해 액취증의 원인 땀샘을 파괴, 용해한 후 특수 캐눌라를 사용하여 잔존 땀샘까지 흡입하여 제거한다. 이후 내시경 확인을 거쳐 잔존 땀샘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남아있는 원인땀샘이 있는 경우 직접 제거한다.

또한 피부 마취시 주사바늘 대신 고압의 공기압을 이용해 마취하는 큐젯 다층 시스템을 적용하여 환자의 수술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암내 제거 수술은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한 곳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액취증이 건강상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질환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므로 치료하여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최근에는 과거에 비하여 비교적 간단하게 수술적 치료가 가능하다.

글. 클린유의원 배준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