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장지훈 원장
사진. 장지훈 원장

최근 운동 부족이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하여 허리, 어깨, 목 등의 부위에 통증과 불균형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충분한 휴식과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자연스럽게 개선될 수 있지만, 2~3주 이상 통증이 지속되거나 불균형으로 인한 기능저하가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를 찾아 세밀한 진단 후 도수치료를 받을 경우 많은 도움이 된다.

도수치료란 숙련된 치료사가 손을 사용하여 근골격계 및 신경계를 바로잡아 통증을 제거하고 기능을 개선하는 치료 방법으로, 섬세하게 치료할 수 있으며 각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꾸준히 치료받으면 틀어진 골반 교정과 자세 교정, 근력 강화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만성질환 환자나 고령의 환자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도수치료는 정밀한 진단 하에 치료를 진행하면 다양한 근골격계 및 신경계 질환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전문적이지 않은 곳에서 치료를 받을 경우 치료 효과가 떨어지거나 오히려 통증이 악화되거나 체형 불균형이 심해질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얼마나 전문적인 곳에서 치료받았는지에 따라 치료 효과와 만족도의 차이가 클 수 있으므로, 치료 전에 정밀검진을 통해 신체를 살피고 현재 상태를 파악한 뒤 맞춤진료를 시행하는 곳인지와 자격증이 있는 전문 치료사가 있는 곳인지 등을 살펴본 뒤 자신에게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도수치료는 비수술적 물리치료 기법으로 정밀한 진료와 진단에 근거하여 치료한다면 빠른 통증 개선과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치료사의 손으로 진행하는 치료인 만큼 치료사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치료 효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환자가 어떤 근골격계 질환이나 통증을 겪고 있는지 정밀하게 살피고 신체 상태를 파악한 뒤 치료를 진행해야 하므로, 의료진과 도수 치료사 간 진료 연계가 면밀하게 이뤄지고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전문 치료사가 있는 의료기관에서 진료와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잠실연세재활의학과의원 장지훈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