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태일 기자] ㈜바라바이오가 네메시스(주)와 업무협약을 맺고 바이오 시그널 프로세싱 공동 개발을 나선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원창업기업  ㈜바라바이오(대표이사 안철우, 강남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암 만성질환 AI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진출을 위해 반도체 기반의 지능형 바이오 신호처리 솔루션 기업인 네메시스(주)와 공동 연구 협력을 위해 지난 26일 강남세브란스병원 미래의학연구센터에서 업무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만성대사성 질환에 대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연구협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블루투스 기반 혈당 및 당화혈색소 측정기 ▲ 멜라토닌, 마이오카인 AGE(최종당화생성물) 측정기 등 바이오 시그널 프로세싱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네메시스(주)는 바이오 진단 키트 등에 공급되는 바이오 센서 신호처리 칩 등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오랫동안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지능형 바이오 신호처리 반도체 개발에 특화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바라바이오는 항체 기반의 혁신 항암 대사 신약 개발을 목표하는 차세대 바이오 벤처기업이다. 기존 면역치료법 적용이 어렵거나 면역항암제에 저항성을 가지는 삼중음성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개발 중이다. AI 기반 암환자 맞춤 치료제 추천, 암환자 재발 예후 예측모델, 암환자 재발 방지를 위한 식사ㆍ운동 관리모델 등 AI 기반 만성질환 관리 비즈니스 모델 개발 예정이다. 

또한 당뇨병과 같은 만성대사성 질환에 대한 AI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개발을 추진 중이다. 바라바이오의 대사질환 관리 분야의 장점으로는 다수의 임상 코호트 데이터 보유하고 있어 임상 현장에서 얻은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디지털 바이오마커를 기반으로 한 만성질환 관리 사업 모델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안철우 ㈜바라바이오 대표는 “최근 AI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를 바탕으로 한 암환자 및 만성대사성질환자 관리 모델이 주목받고 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하여 면역항암제 개발과 만성대사성질환의 전문가로 구성된 ㈜바라바이오의 연구 전문성을 바탕으로 네메시스의 기술적 전문 지식을 접목해 AI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개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임상 경험을 살려 당뇨병 합병증 관련 바이오마커들을 통한 질병 진행 단계에 따라 조기 진단하고 호르몬을 기반으로 예방 관리할 수 있는 통합적인 헬스케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진단과 예방을 주축으로 미래 실버 산업에서 중요한 5P(예측, 예방, 정확성, 개인화, 상호간 참여)를 제시하는 암·만성질환 관리 전문회사를 만드는 게 목표이다“ 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