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최선재 기자] '김필여 궐위 사태' 이후 장기간 공석 상태인 한국마퇴본부 이사장 자리가 조만간 채워질 예정이다. 마약 중독자 치료와 재활 등 올해 예산이 대폭 늘었는데도 이사장 인선이 마무리되지 않아 비판이 나왔지만 빠르면 이번주 열리는 이사회에서 후보 추천 안건이 다뤄진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안건이 통과될 경우 내달 중 이사장 인선이 마무리될 전망이다. 

지난해 10월 25일 김필여 마퇴본부 이사장이 사퇴했다. 자진 사퇴 형식이었지만 사실상 해임이었다. 식약처의 해임 요구와 국회 국감 등 여론의 압박으로 이뤄진 사퇴였기 때문이다. 김 이사장의 절도 혐의가 세간에 알려지고 국민의힘이 중앙당 차원의 징계를 내리면서 사상 초유의 한국마퇴본부 이사장 궐위 사태가 촉발된 것이다. 

한국 마퇴본부 직원들이 당시 상당한 마음 고생을 했다는 목소리가 들린다. 

약사 사회 관계자는 "마퇴 본부 직원들이 이사장이 사퇴 국면에서 마음이 힘들었다고 들었다. 마퇴본부의 교육 대상은 학생과 중독자들인데 예방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학교 등을 방문하면 '어떻게 된 거에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어디가서 마퇴본부라는 명함도 못 내밀 수준이었다고 하더라"고 밝혔다.

물론, 김 이사장은 절도 혐의에 대해 무죄에 가까운 '선고 유예'를 받았다. 하지만 약사사회 내부에서는 김 이사장이 도덕적인 부담을 안고 이사장직 수행이 어려웠을 것이란 후일담도 나오고 있다. 

앞서의 관계자는 "김 전 이사장은 법적으로 무죄여도 당시 도덕적인 지탄을 계속 받는 상황이었다"며 "중앙당에서도 징계를 내렸고 언론에서도 이슈가 많이 됐다. 특히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지적을 받은 점이 컸다. 그런 부담을 안고 가기 힘들었기 때문에 국정 감사 도중 사퇴 의사를 밝히는 초유의 행동을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필여 궐위 사태' 이후 마퇴본부는 그야말로 '표류'했다. 마약 중독자 교육 등에 대한 마퇴본부 지원 예산은 지난해에 비해 123억원 증액된 159억원이었다. 심지어 약대 교수 사회에서는 "예산은 증액됐는데 이를 집행하고 최종 결재할 수장이 없다"며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한 정부와 식약처의 직무유기가 아닌가"라는 회의적인 목소리까지 등장했다. 

하지만 26일 팜뉴스 취재 결과, 식약처가 최근 한국마약퇴치본부 이사장 인선을 마무리하고 이사회에 후보 추천을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이사회 안건으로 정식 회부되지 않았지만 이사회 소집 공문을 보낼 당시 '이사장 임명 안건이 올라올 수 있다'는 내용이 공문에 명시된 것으로 알고 있다. 안건이 통과된다면 내달 중에 임명히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식약처가 대한약사회 쪽에 후보 추천을 의뢰했고 약사회가 후보 추천을 마쳤다는 점이다. 

도덕적인 리스크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고심을 거듭했기 때문에 이사장 임명 안건이 이사회를 무리 없이 통과할 것이란 예측이 들리는 이유다.

또 다른 약사 사회 관계자는 "마퇴본부는 대한약사회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태어났다"며 "식약처가 일방적으로 약사회 입김을 무시하고 이사장 인선을 강행할 수 없는 이유다. 약사 사회 내부의 여론 동향을 살펴야 하기 때문에 그동안 식약처가 약사회에 후보 추천을 의뢰하는 방식으로 이사장 임명 절차가 진행돼왔던 이유"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기관장이 도덕적인 리스크로 낙마했기 때문에 더욱 예민한 상황"이라며 "아무나 올렸다가 잘못되면 안 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없는 인물이 이사장 후보에 낙점됐을 가능성이 크다. 이사장 인선이 마무리되고 공개가 된다면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인물이 이사장으로 왔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