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태일 기자] 치아는 단순히 음식물을 씹는 저작기능을 통해 소화를 용이하게 하는 기능 외에도 외부의 유해 환경으로부터 구강구조를 보호하는 역할과 심미적인 기능, 그리고 발음의 정확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올바른 치아관리를 통해 자연치아를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고령화나 불가피한 사고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치아의 기능을 상실하게 됐을 때 이를 대체할 인공치아의 식립이 불가피하다. 이 경우 임플란트는 현존하는 가장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대체 시술 방법으로 꼽힌다. 

다만 기존에는 임플란트 시술 시, 임플란트를 잇몸 안에 식립하는 과정에서 통증이 매우 크고 붓기와 후유증 또한 오래가기 때문에 치료를 망설이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이러한 기존 임플란트 시술의 불편함과 단점을 개선한 치료법이 바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법이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도착지점을 안내하는 차량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을 이용하는 시술을 말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모의 수술을 통해 개인의 구강 상태에 알맞은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원리다.

 흔히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라고 부르는 것은, 임플란트의 종류를 말하는 것이 아닌 임플란트 시술을 할 때 그 식립 위치가 정확히 되도록 도와주는 수술 보조 가이드 장치를 말한다. 환자의 턱뼈 CT와 구강 내 형태에 대한 정보를 채득한 후 이 둘을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병합하여 프로그램상에서 임플란트의 예상 식립위치를 지정하면, 디자인된 내비게이션 장치를 3D프린터 혹은 밀링머신이라는 기계를 이용해 실물로 출력 혹은 제작하는 방식이다.

이처럼 모의 수술에서 임플란트 식립하기 적합한 위치, 각도, 깊이를 파악하기 때문에 오차 없이 빠른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실제 식립 과정에서 미리 계획한 위치에 임플란트 식립이 이뤄져 절개 부위를 최소화할 수 있어 출혈과 부기를 줄이고 회복 시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다. 이러다 보니 나이가 많은 고령의 환자 또는 당뇨와 고혈압 등의 전신질환이 있는 환자들도 비교적 부담 없이 임플란트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임플란트를 식립받은 직후엔 아직 임플란트와 잇몸뼈의 결합 부분이 완전하게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에 인공치아에 강한 압박을 가하는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 예를 들어 빨대를 사용하거나 침을 뱉는 행위, 또는 무리한 운동 등의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뜨거운 음식이나 질긴 음식 섭취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신 틈틈이 냉찜질을 해주면 붓기가 더욱 빨리 빠지고 통증이 지속되는 기간도 줄일 수 있다. 

대중화되기는 했어도 임플란트는 여전히 치과 치료 중 부작용이 있고 까다로운 외과 수술이다. 때문에 임플란트 식립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안정성이 검증된 정품 임플란트 재료를 사용하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상주하며 사후관리 시스템이 체계적인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글. 믿음가는치과 전한솔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