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뇌혈관병원 송태진 병원장

[팜뉴스=김태일 기자]지난 8월 국내 대학병원 최초로 24시간, 365일 뇌혈관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이대뇌혈관병원(병원장 송태진)이 문을 열었다. 신경과, 신경외과, 응급의학과, 영상의학과, 재활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간 유기적 협진체계를 갖춘 것은 물론 전문의들이 상주, 뇌혈관 진료 및 치료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초응급 상황인 뇌출혈 등 뇌관련 질환은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서다. 축적된 풍부한 임상경험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뇌혈관 치료는 이대뇌혈관병원’이라는 공식을 만들겠다는 당당한 포부도 밝혔다. 포부 만큼 바쁜 한해를 보낸 이대뇌혈관병원 송태진 병원장을 만나 그간의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 이대뇌혈관병원은.

뇌혈관질환은 소위 골든타임 질환이다. 뇌혈관질환 발생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회복이 불가능하고 심지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환자의 생명을 살리고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필수적이다. 또한, 뇌혈관질환은 대부분 갑작스럽게 발생하기 때문에 발생을 예측하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런 뇌혈관질환이 발생했을 때는 보통 큰병원에서 고난이도 시술⸱수술등의 치료가 필요한데, 소위 큰 병원들은 이미 응급실이 과밀화되어 진료자체도 어렵고 큰 병원의 특성상 응급시술⸱수술을 이미 하고 있는 경우도 많아 결국 뇌혈관질환 환자를 신속하게 치료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대뇌혈관병원은 골드타임을 사수하기 위해 아무도 하지 않는, 아무도 가려고 하지 않는 필수의료에 막대한 투자를 했다. 우수한 의료인력을 초빙하고 각종 첨단시설을 확충하였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진단 및 치료 장비를 구축했다. 이대뇌혈관병원에서는 이를 통해 24시간 365일 뇌혈관질환 전문가의 진료, 응급시술⸱수술이 가능하다. 이대뇌혈관병원에서는 우리나라 최고수준의 뇌혈관질환 전문가의 진료를 통해 환자의 소중한 생명을 살리고 후유증도 최소화 하는 진료를 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유일하게 운영되는 전병상 1인실의 신경계 중환자실을 보유하여 중증 뇌경색, 뇌출혈 환자에 대한 최고 수준의 급성기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추후 재발을 막기 위해 개개인별 위험인자 관리를 통한 환자 맞춤형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1) 이대뇌혈관병원 뇌경색센터: 24시간 운영되는 국내 최고 수준의 뇌졸중 전문 인력 진료를 통하여 뇌경색을 빠르게 진단하고, 혈관재개통 치료, 뇌졸중 집중치료실과 신경계 중환자실에서의 모니터링을 통하여 뇌졸중 악화 및 합병증 방지를 위해 치료에 나선다. 그뿐만 아니라 퇴원 이후에도 재발 방지를 위한 관리, 후유증 최소화를 위한 재활 치료, 혈관성 인지장애에 따른 인지 치료, 뇌졸중 후 찾아오는 우울증 등에 대한 교육 등 환자 개개인에 따른 맞춤형 치료로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 삶의 질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이대뇌혈관병원 뇌출혈센터: 국내 최고의 뇌혈관 외과 전문의들이 365일 24시간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진료하고 있으며, 최고 수준의 수술 및 중재적 시술을 환자 맞춤형으로 시행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도입된 최첨단 Kinveno 전자현미경 및 Brain lab 네비게이션장비가 설치된 뇌혈관질환 전용 수술실을 보유하여 수준 높은 개두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최신 혈관조영장비가 도입되어 있는 뇌혈관질환 전용 중재적 시술실에서 신경중재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크고 복잡한 뇌동맥류의 중재적 치료를 위해 최근 국내에 도입된 뇌혈류 전환 스텐트 삽입술, WEB 장비를 이용한 뇌동맥류 색전술 등을 우수한 성적으로 시행하여 선도해 나가고 있다. 또한 최첨단 하이브리드 수술방을 개소하여 수술 혹은 시술 단일방법으로 치료가 까다로운 복잡한 뇌혈관질환에 대해 수술과 시술을 동시에 진행하는 하이브리드 치료도 제공하고 있다. 

3) 이대뇌혈관병원 뇌정위방사선치료센터: 최첨단 방사선치료장비인 트루빔(TrueBeam)의 하이퍼아크 (HyperArc)솔루션으로 정밀방사선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하이퍼아크는 방사선수술에 특화된 시스템으로 2.5mm폭의 다엽콜리메이터 (Multileaf collimator)와 6차원 치료 테이블(6DoF couch)를 이용하여 정상 뇌조직에 방사선 영향을 최소로 하면서 병변의 위치에 정확한 방사선수술을 할 수 있다. 

또한, 침습적인 시술이 필요 없는 특수 마스크를 사용하여 고통없이 치료가 가능하며, 기존 치료기법에 비해 크게 단축된 치료시간으로 치료 중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처럼 뇌정위방사선치료센터에서는 최고의 환자 맞춤형 뇌정위방사선수술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4) 뇌졸중재활센터: 뇌졸중이나 뇌손상 후 발생한 신체적 마비와 인지 기능 저하 및 연하장애에 대한 치료를 시행한다. 

신경발달치료, 보행치료, 작업치료, 인지치료, 연하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으로 환자들이 최대한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능력을 증진시켜, 환자들의 보다 빠른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많은 연구에서 조기재활치료와 뇌졸중 환자의 기능 회복이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 되어 있으며 조기에 재활을 할수록 이후 기능 회복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 가급적 빨리 재활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 기존 뇌혈관 병원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이대뇌혈관병원은 24시간 365일 전문의 진료가 가능하며 대한뇌졸중학회에서 인증을 받은 서울시에서 가장 큰 규모의 뇌졸중 집중치료실과 전국에서 유일하게 전 병상 1인실로 구성된 신경계중환자실, 뇌혈관중재시술 팀 및 뇌혈관전문 수술 팀을 통해 신속하고 전문적인 치료가 가능한 병원이다.

아울러 서울 서남부지역 병⸱의원뿐 만 아니라 수도권의 2차, 3차 병원에 뇌혈관병원장과 본원 응급실의 뇌혈관 질환 전원관련 Hotline을 공유하고 있다. 응급환자 발생 시 이대뇌혈관병원 Hotline으로 연락을 하면 뇌혈관질환 전문가와 환자분의 상태에 대해 상의 후 지체없이 전원이 가능한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추가적으로 골든타임 사수를 위해 환자분께서 전원을 오시는 시간 동안 미리 뇌혈관질환 의료진이 준비 및 대기하고 있다가 환자분께서 도착하시면 신속한 진료가 가능하도록 진료시스템을 개선했다.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하는 이대뇌혈관병원 송태진 병원장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하는 이대뇌혈관병원 송태진 병원장

# 뇌혈관 질환에서 골든타임이 가장 중요 이유는.

뇌혈관질환 발생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회복이 불가능하고 심지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환자의 생명을 살리고 후유증을 최소화 하기 위해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필수적이다. 또한, 뇌혈관 질환은 대부분 갑작스럽게 발생하기 때문에 발생을 예측하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무엇보다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치료에 소요되는 5~10분 차이로 엄청난 후유장해가 생기는데 뇌졸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뇌경색은 최대한 빨리 막힌 혈관을 뚫는 치료를 통해 뇌의 괴사를 막아 후유 장애를 최소화해야 한다. 뇌출혈도 시간이 지날수록 출혈량이 커질 수 있고 이로 인해 후유 장애가 커질 수 있어 신속한 치료가 필수적이다. 특히 이 중 지주막하출혈은 주로 뇌동맥류 파열로 발생하는데 응급 수술이 필요하며 파열 시 사망률이 50%에 육박할 만큼 매우 위험한 질환이다.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지주막하 출혈의 가장 흔한 증상인 갑작스럽게 발생한 극심한 두통 등이 발생한다면 우선 빨리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 관련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환자나 보호자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나.

번개나 망치로 맞은 듯이 심한 두통을 호소하거나, 갑자기 말이 어눌해지거나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때, 갑자기 한쪽 눈이 보이지 않거나 하나의 물건이 두 개로 보일 때, 갑자기 한쪽 팔, 다리 등에 마비가 오고 힘이 빠질 때, 이런 경우 뇌졸중의 전조증상일 수 있다.

지체하지 마시고 신속히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가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최선이다.

# 초대 병원장으로 향후 이대뇌혈관 병원은 미래는 어떻게 그리고 있나

이대뇌혈관병원은 골드타임을 사수하기 위해 아무도 하지 않는, 아무도 가려고 하지 않는 필수의료에 막대한 투자를 했다. 우수한 의료인력을 초빙하고 각종 첨단시설을 확충하였으며 국내 최고수준의 진단 및 치료 장비를 구축했다. 이대뇌혈관병원에서는 이를 통해 24시간 365일 뇌혈관질환 전문가의 진료, 응급시술/수술이 가능하다. 이대뇌혈관병원에서는 우리나라 최고수준의 뇌혈관질환 전문가의 진료를 통해 환자의 소중한 생명을 살리고 후유증도 최소화 하는 진료를 하고 있다. 

개원 후 4개월 지난 지금, 서울 서남부지역뿐만 아니라 서울권 전역, 김포, 광명, 강화도, 경기도 동부, 북부,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 제주도 등에서도 뇌혈관질환 진료, 응급 시술/수술을 위해 이대뇌혈관병원을 방문해주시고 있다. 이대뇌혈관병원은 앞으로도 서울 서남부지역뿐만 아니라 24시간 365일 대한민국 뇌혈관 지킴이로서 골든타임을 사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