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응민 기자] 면역항체 전문 바이오 기업 애드바이오텍(대표이사 정홍걸)이 기술 및 지분 투자로 카나리아바이오 주식을 취득하면서 차익이 기대된다고 19일 밝혔다.

기존에 기술양수도 대가로 배당 받은 카나리아바이오엠 전환사채 중 약 29억원에 해당하는 분량을 카나리아바이오 주식 112만주로 교환함으로써 투자대금을 추가로 회수할 수 있게 되었다.

애드바이오텍은 인체 항체의약품 개발을 목표로 2013년 캐나다 항암치료제 개발사인 퀘스트파마텍에 약 29억원(지분 투자 7억원 포함)을 투자하는 방식으로 난소암치료제 ‘오레고보맙’ 공동 개발에 참여했다. 바이오 시장 투자가 활성화되기 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 성장 가치를 예측해 과감하게 임상 2b상 공동 개발에 참여했다.

이후 퀘스트파마텍은 바이오 부문을 분할해 자회사 ‘온코퀘스트’를 설립했으며, 온코퀘스트의 바이오 부문 무형자산이 기술양수도 절차에 돌입하게 되었다. 현재 국내 코스닥 상장사인 카나리아바이오가 기술을 양수해 난소암치료제 ‘오레고보맙’에 대한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애드바이오텍은 온코퀘스트 주주로서 기술양수도 대가로 배당 받은 114억원에 해당하는 카나리아바이오엠 전환사채를 2022년 10월 직접 수령했다. 해당 전환사채에는 상환권, 전환권뿐만 아니라 매도청구권이 포함되어 있다.

애드바이오텍은 해당 매도청구권을 발동해 2022년 11월 일부 전환사채(약 22억원)를 카나리아바이오 주식 23만여주(무상증자 전)와 상계해 수령하게 되었다. 해당 분량을 2023년 6월까지 전량 매도해 약 40억원을 취득했다. 

이번에는 잔여 전환사채 중 약 29억원에 해당하는 전환사채와 카나리아바이오 주식 112만주를 상계해 수령함으로써 약 62억원(18일 종가기준) 가치의 투자대금을 추가로 회수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남아있는 전환사채 금액은 약 63억원이며 이 또한 조만간 주식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이 밖에 기술이전 대가의 최대 수혜자인 퀘스트파마텍과 온코퀘스트에 대한 지분을 여전히 보유 중이다. 퀘스트파마텍의 2대주주로서 주주 배당 또는 보유주식 가치 상승에 따른 추가 수익을 실현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인체 항체의약품 공동개발 참여에 대한 투자로 오랜 기간 부침을 겪었지만 인고의 시간을 거쳐 조금씩 빛을 보기 시작했다.

정홍걸 대표이사는 “2013년 퀘스트파마텍에 기술 투자하는 방식으로 공동 개발에 참여한 것은 우리나라에서 항암치료제를 생산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되었다”며 “최근 투자 이익을 창출하고 있지만 아직 회사의 염원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나노바디 항체 연구, IgY 연구, 기타 인체의약품 개발에 더욱 전념할 것”이라며 “전략적 투자와 더불어 미래 성장 동력의 발판을 마련해 글로벌 면역항체 기업으로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