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혈관신생억제 기전의 치료제 개발 전문기업인 안지오랩이 한림제약 자회사인 상명이노베이션과 습성황반변성 치료제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안지오랩은 계약금 10억원을 포함해 총 110억원 규모 기술이전료와 매출에 따른 별도 로열티를 받는다.

기술이전 대상은 혈관신생억제 기전 ALS-L1023의 습성황반변성 치료제이며 안지오랩 습성황반변성 치료 관련 특허에 대한 국내 독점적 통상실시권을 상명이노베이션에게 허여하는 방식으로 기술이 이전된다.       

상명이노베이션은 안과 영역에서 제약기업으로  점안제 제조라인에 대한 미국 FDA 인증을 취득한 한림제약에서 스핀오프한 기업이다. 안구이식제 등에 대한 특화된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안과용 치료제의 개발 및 글로벌 사업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기술이전은 안지오랩이 약 3년 6개월간 실시한 습성황반변성 치료제 임상2상시험에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성사됐다. 경구제인 ALS-L1023과 안구주사제인 루센티스 병용투여군이 위약과 루센티스를 투여한 대조군에 비해 시력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ALS-L1023은 다중 타깃 혈관신생억제제로 경구투여가 가능하고 망막색소상피세포 사멸 방지 효능도 있다.

안지오랩은 ALS-L1023 임상3상시험계획서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전검토를 진행했으며, 임상시험계획서 승인을 받은 후 임상시험은 한림제약과 상명이노베이션이 공동으로 수행한다. 더 나아가 안지오랩은 습성황반변성 이외 새로운 망막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해 한림제약 및 상명이노베이션과 함께 연구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안지오랩은 이번 계약을 계기로 해외 기술이전에도 박차를 가함과 동시에 내년 코스닥 상장에 도전하기 위해 연내에 기술성평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안지오랩 관계자는 “오랜 기간 심혈을 기울여 개발해왔던 천연물의약품 ALS-L1023 기술이전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게 돼 기쁘다”며 “한림제약 및 상명이노베이션과 협력해 향후 진행될 임상 3상시험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