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이상욱 원장
사진. 이상욱 원장

최근 아이를 출산한 연예인들 가운데 산후 탈모 경험담을 털어놓는 경우가 많다. 출산으로 인한 몸의 변화는 여러 측면에서 생기는데 갑작스런 탈모는 적지않은 스트레스가 된다. 산후 탈모는 산모의 3분의 1 정도가 겪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난다. 원인은 여성호르몬 감소와 출산시의 스트레스, 출혈 등의 이유 때문이다.

머리카락은 모발이 성장하는 성장기와 퇴행기, 휴지기의 과정을 거치며 자라나고 빠지는 것이 반복되는데 임신 중에는 여성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 등의 수치가 급격히 증가해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게 된다.

그러다 출산 후에 다시 여성호르몬이 정상 수치로 돌아오면서 그간 빠지지 않았던 머리카락이 한꺼번에 빠지면서 탈모가 발생하는 것이다. 출산 후 2~3개월부터 산후 탈모가 생기면 6개월까지 전체 모발의 30~40%가 빠질 수도 있다.

산후 탈모는 대부분 휴지기탈모로 정수리 탈모 형태로 진행된다. 보통의 경우 출산 6개월부터 탈모가 중지되고, 새로운 머리카락이 나기 시작해 1년이 지나면 대부분 정상 상태를 회복한다.

하지만, 출산 후 1년이 지나도 정상 모발 상태로 회복되지 않고 머리카락이 계속 빠지면 산후 탈모가 아닌 여성형 탈모를 의심해 봐야 한다. 즉, 출산 전부터 다른 탈모가 있었거나 출산 후에 다른 원인으로 탈모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탈모 원인 파악을 위해서는 THL검사 등을 실시하는데, 이는 두피 검사와 모발 성장속도 검사, 혈액 검사 등 총 9단계의 검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탈모는 치료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으나 요즘은 다양한 치료법을 활용해 유의미한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 보통 1년 정도 탈모 치료를 하면 산후탈모가 거의 회복된다. 좀 더 드라마틱한 변화를 원한다면 모발이식을 고려할 수도 있다.

출산 후 탈모뿐만 아니라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탈모가 생겼는데, 막연히 출산 후 탈모라고만 생각해서 방치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 출산 후에 생긴 탈모가 일시적인 휴지기 탈모인지, 아니면 서서히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약해지는 여성형 탈모인지 확인해야 한다.

한편, 탈모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부작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스테로이드제를 장기간 복용할 시 고혈압, 당뇨, 위장장애, 골다공증, 비만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과도한 스테로이드 주사 사용은 모낭을 녹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낭염과 두피함몰, 영구탈모, 재발성 원형탈모까지 유발할 수도 있다.

원형탈모 치료를 위한 면역억제제 사용도 주의해야한다. 면역억제제는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상기도 감염, 두통, 여드름, 고지혈증, 요로감염 등이 부작용으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몸에 해가 전혀없는 핵산,성장인자.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제제로 치료함으로써 인체의 면역건강을 도모하면서 두피와 모발을 회복하는 것이 재발도 막고 근본적인 치료라고 할 수 있다.

글. 모리의원 이상욱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