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김우정 대표원장
사진. 김우정 대표원장

우리 몸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노화가 찾아온다. 특히 얼굴 부위가 아래로 처지는 것은 생각보다 미적 측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볼이나 입가가 아래로 처지거나 팔자 주름이 생기는 것뿐 아니라 눈썹과 이마 부위도 마찬가지다. 

이마부터 미간까지를 상안면, 미간부터 인중까지를 중안면부라고 하는데, 상안면부의 처짐인 이마 주름, 미간 주름, 눈가 주름은 얼굴근육의 반복된 사용과 피부 탄력의 떨어짐으로 인해서 생기는 동적 주름이다. 즉 반복된 표정으로 인한 주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상안면부의 이런 동적 주름은 얼굴의 전체적인 인상을 강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답답하고 우울한 인상으로 보이게 된다.

다음으로 중안면부의 처짐인 볼 처짐, 입가 주름, 팔자 주름은 노화에 의한 피부의 중력 방향으로 늘어짐이 주된 정적 주름이다. 이런 주름들은 얼굴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보다 칙칙하고 어둡게 보이게 한다.

마지막으로 하안면부의 처짐이다. 하안면부 처짐은 주로 턱라인과 목의 처짐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턱의 심술보 부위, 목의 가로 세로 주름이다. 얼굴은 탄력적인데 반해서 목의 이런 주름들은 얼굴 주름과 비대칭적인 모습을 보여서 더 어색한 모습을 보이게 만든다.  

나이가 들면서 이마와 눈썹 등의 상안면이 처지거나 얼굴 전체가 처지는 상황에서는 이를 끌어올릴 수 있는 수술적 리프팅 방법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상안면에 유독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내시경이마거상술과 같은 방법을 통해 강한 인상과 노화된 외모를 개선할 수 있으며, 얼굴 부위에 대한 전체적인 거상은 안면거상술을 통해 보다 어려 보이고 생기 있는 느낌으로 얼굴을 바꿀 수 있다.

전통적인 이마거상술의 경우는 헤어라인 절개를 다 열어서 하는데 반해, 내시경 이마거상은 부분적으로 절개를 하여 수술하므로, 절개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절개창이 작기 때문에, 흉터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내시경을 통해 수술 과정에서 신경이나 근육, 혈관 등을 지켜보면서 수술을 할 수 있어 보다 안전하게 진행이 가능하다. 또한 이마가 넓은데 눈과 눈썹사이는 가까워 이마거상이 필요한 경우에는 이마거상과 이마 축소를 동시에 시행해면 보다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이처럼 처진 부위를 끌어올리기 위한 거상술은 보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진행이 가능한 부분이다. 그러나 수술이 잘 끝나는 것과 동시에 수술 이후에도 지켜봐야 할 부분이 있다. 수술을 받는다고 모든 과정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흉터가 남지 않고 자연스럽게 끌어 올린 부위가 잘 회복되기 위해서는 적합한 사후관리가 필요할 수 있다.

의료진이 숙지해주는 수술 전후 관리 사항을 꼼꼼하게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수술 시에는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부 경우에서는 가격과 같은 비용적인 측면이나 자신의 상황과 다를 수 있는 후기 등을 쫓아 수술을 진행하는 사례가 있는데, 이는 효과나 안전성과 관련된 부분에서 우려를 낳을 수 있는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절개 부위 역시 상황에 따라 절개 범위를 최소화하는 미니 거상 등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미니리프팅은 전통적인 안면거상술에 비해서 절개 부위가 짧은 반면에 근막층은 최대한 노출시켜 피부와 근막층 모두 당겨주는 리프팅 방법이다. 얼굴 처짐의 위치나 정도에 따라서 미니리프팅 같은 최소 절개 방법을 통한 거상을 시행해 볼 수 있다. 또한 목의 거상도 긴 절개를 피해서 귓볼 근처와 턱의 중앙 부위의 미세절개를 통해서 효과적으로 리프팅 해 볼 수 있다.

글. 부산 서면 셀피성형외과 김우정 대표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