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인공관절 재치환술을 집도하는 고용곤 연세사랑병원장
사진설명. 인공관절 재치환술을 집도하는 고용곤 연세사랑병원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퇴행성관절염의 2019년 환자 수는 404만 명으로, 2015년보다 14% 늘어난 수치를 기록했다. 중 장년, 노년층의 단골 질환이자 실제로 60대 이상의 환자가 82.3%를 차지하면서 노년층에게는 피할 수 없는 질환임을 증명하고 있다.

퇴행성관절염은 초, 중기 보존적 치료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관절 연골은 한 번 닳게 되면 스스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의 말기에는 ‘인공관절 수술’이 불가피하다. 인공관절 수술은 퇴화된 관절의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으며, 통증을 감소시키고 변형된 관절의 교정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젊은 나이에 수술을 받을 경우 시간이 지나서 다시 재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인공관절의 수명은 평균 15~25년 가량으로 연골을 대체해서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생활습관 등에 따라 마모가 되거나 수명이 단축될 수 있다.

인공관절 재수술은 다음과 같은 사례에 적용된다. ▲인공연골이 다 닳은 경우 ▲수술 중 감염 발생 ▲염증으로 뼈가 용해되고 삽입물에 문제가 생긴 경우 ▲뼈 속에서 인공관절의 금속이 움직이는 현상 ▲외부의 큰 충격에 따른 외상

첫 수술에 비해 난이도가 높고 까다롭기 때문에 수술 전에는 체계적인 검진 및 의료진이 풍부한 임상경험과 숙련도를 가지고 있는지 등을 따져보는 것이 좋다. 특히 고령층은 고혈압, 당뇨 등 만성 기저질환을 앓고 있을 확률이 높아 내과 전문의와의 협진도 필수다.

글.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