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나윤식 원장
사진. 나윤식 원장

여드름은 많은 사람들이 겪는 피부 문제 중 하나다. 피부 관련 문제는 현대 사회에서 매우 흔한 현상으로 여겨지며, 그중 여드름흉터는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게 되는 고민인 것이다.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이 발생하고 난 뒤에 피부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생긴 결과물로, 때로는 자존감을 저하시키고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여드름이 생기는 주된 원인으로는 피지선에 생기는 염증이 손꼽히며, 유전적인 영향이나 불규칙한 생활 습관, 개인의 청결도, 호르몬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여드름의 근본적인 원인인 신체 내부 순환에 초점을 맞춘다. 신체 내부 조직의 자연적인 순환을 통해 피부 장벽의 기능을 높이는 것을 기초로 하는데 약침, 침, 한약 등의 치료 방법을 통해 여드름을 스스로 이겨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드름이 생겼을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다. 종종 스스로 여드름 압출을 시도하는데 제대로 된 시술을 통한 압출이 아닐 경우 세균으로 인한 흉터가 더 크게 생길 수도 있고 제대로 압출을 못했을 경우 염증이 피부에 더 고일 수도 있다.

또한 여드름을 압출하는 방식과 역량에 따라 오히려 흉터가 생길 수 있으며 환자의 피부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피부 시술을 진행할 경우 움푹 패이는 흉터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진이 직접 압출하는 곳, 개인별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압출이 진행된 후에도 제대로 된 관리를 진행하지 않으면 염증이 다시 생기거나 압출된 피부에 흉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때 생긴 여드름 흉터는 한의학적 관점에서 봤을 때 ‘피부 재생력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것이라고 판단하며, 근본적인 원인 개선을 위해 피부 재생력을 높이는 치료를 진행한다. 침구요법, 한방 약재 사용, 외용 용법 등의 다양한 치료 방법이 사용되며, 특히 여드름 흉터는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올바른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드름 흉터의 근본적인 원인 해결을 위해 여드름성 피부의 체질 개선을 시키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피부의 배출 능력을 촉진하고 염증을 진정시키고 화농을 줄이는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또한 한의학은 천연자원과 자연의 원리에 기반한 전통 의학 체계로, 특징 중 하나는 바로 개별적인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는 것이다. 여드름흉터에 대한 한의학적 접근은 환자의 특정 상황과 피부 상태를 고려하고, 개인 맞춤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휴본한의원 나윤식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