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이성우 원장
사진. 이성우 원장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디지털기기가 발달하면서 생활 및 업무에서 전자기기의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눈의 피로가 쌓이고 시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시력 저하로 이어지는 경우를 쉽지 않게 볼 수 있다.

시력이 나빠지면 일반적으로 안경과 콘택트렌즈를 통해 개선한다. 하지만 착용에 대한 편의와 심미적인 만족감 상승을 위해 시력교정술을 선택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시력교정술을 받을 때 고민하게 되는 요소로는 회복기간, 통증 등이 있다. 특히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른 회복은 수술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이러한 경우 수술 다음날 세안이나 독서, 가벼운 운동, 화장, 운전 등이 가능한 스마일라식을 고려할 수 있다.

기존에 주로 시행되던 라식, 라섹은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해 굴절률을 조정함으로써 시력을 개선하는 방식이다. 라식수술은 각막 절편을 만든 뒤 레이저를 조사하고, 라섹수술은 각막 상피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수술을 진행한다. 그러나 라식은 수술 후 각막 절편이 움직일 위험이 있어 외부 충격에 약하고, 라섹은 각막 상피가 회복되는 데 시간이 소요되고 통증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얇은 각막이나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고도난시와 같이 각막 절삭량이 많아지면 수술 자체가 어렵다는 문제도 있다. 수술 후 각막 보존량이 적으면 안압 상승으로 인해 각막이 돌출되는 각막확장증 등의 부작용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해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결합한 시력교정술이 바로 스마일라식이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상피 제거나 각막 절편 생성 없이 단 2mm 각막 미세 절개로 시력을 교정한다.

이 수술법은 각막 신경 손상을 최소화해 회복 속도가 빠르고 통증도 거의 없으며 시력 퇴행이나 각막혼탁, 안구건조증, 원추각막 등의 발생률이 낮다. 각막의 외부 노출로 인한 감염이나 손상 가능성도 줄일 수 있다.

적용 범위가 넓은 것도 스마일라식의 장점이다. 스마일라식은 레이저가 각막 표면을 투과해 각막 실질 부위만 교정하기 때문에 충분한 각막 잔여량을 보존한다. 따라서 얇은 각막,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고도난시도 수술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모든 환자에게 스마일라식이 적합한 것은 아니므로 수술 전 시력, 안압, 각막두께, 각막지형도, 시야, 각막내피세포, 기타 안질환 등을 확인하는 정밀검사가 필수적이다. 또한 개인별 각막 상태, 난시량과 난시축, 개인별 굴절오차 등에 따른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스마일라식은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 의료진의 임상경험이 풍부하면 상대적으로 각막 실질을 얇게 제거해 비교적 많은 잔여 각막량을 확보할 수 있으며 시력의 질을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수술 전 의료진의 기술력과 병원의 최신 장비 보유 여부, 체계적인 사후 관리 프로그램 등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마일라식은 빠른 회복 속도와 적은 통증으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직장인, 학생 등에게 적합하다. 스마일라식은 수술 다음날부터 대부분의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음주, 흡연, 사우나 등은 수술 후 일주일 간은 삼가는 것이 좋다. 수술 직후에는 눈을 자주 깜빡여 눈을 쉬게 해주고, 처방받은 안약을 규칙적으로 점안하는 것이 좋다.

글. 지에스안과의원 이성우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