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응민 기자] '마약과의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마약퇴치운동본부의 현행 운영체계에 빈틈이 많다는 국회 지적이 나왔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식약처 국정감사에서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는 현재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마약과의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라며 "하지만 직원들이 인건비를 제대로 지원 받지 못해 이직율이 매우 높고 안정적인 업무 수행이 불가능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기준, 마퇴본부의 신입사원 초임 연봉이 식약처 산하 타 기관 대비 40% 적다"라며 "지난 2016년에는 마퇴본부 직원들의 퇴사율이 60%가 넘었다. 이러니 제대로 된 사업 진행이 가능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한 의원은 "현재 마퇴본부는 전국 12개 지부에서 총 35명이 예방상담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이들 중 절반은 국고 지원으로, 나머지는 후원금으로 인건비를 지급하고 있다"라며 "다시 말해, 후원을 받지 못하면 직원들의 상담 업무 수행이 불가능하다는 것인데 이는 상식적으로 말이 안된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마약류에 대한 예방 및 재활 업무는 초기부터 상담을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하지만 직원들의 퇴사율이 높고 인건비에 대한 문제가 있어 전문성이 결여될 수 밖에 없다"라고 덧붙였다.

한 의원은 "법률을 살펴보면 총 수입액의 절반을 초과해서 정부 지원을 받으면 해당 기관은 공공기관으로 지정하도록 되어 있다"라며 "마퇴본부는 현재 71% 수준의 국고 지원을 받고 있다. 마퇴본부의 예산 규모와 현황을 고려했을 때 공공기관으로 지정해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오유경 식약처장은 "지적하신 대로 마퇴본부의 직원들 인건비 관련되 부분은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답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