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태일 기자]코로나 확진자수 증가로 ‘노마스크’에 대한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정부가 대응 방안 모색에 나섰다.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은 2일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에 대비한 방역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진자는 지난 6월 1일 위기단계 하향 이후, 6월 4주 차부터 확진자가 증가하기 시작하여 지난주 일평균 확진자 수는 4만 5천 명 수준이다. 자연감염과 백신 접종 후 시간 경과로 인한 면역 감소, 단계 하향 이후 마스크 미착용, 더위로 인한 실내 생활 증가 등의 영향으로 확진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중수본은 “현재의 발생 규모는 작년 여름철 유행정점 대비 약 35%, 겨울철 유행정점 대비 60% 규모로 주간 치명률 0.02%, 중증화율은 0.09%까지 감소하며 작년 여름철 유행 시기 치명률의 약 30% 수준으로 질병 위험도가 많이 낮아졌다”며 “현재 국내외에서 유행 중인 XBB 계열 변이주는 오미크론 하위변이주로 기존 변이주들보다 임상증상이나, 질병 위험도가 높지 않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건강한 분들에게는 이제 코로나19가 인플루엔자 수준의 위험도이나 고령자, 면역저하자 분들에 대한 보호는 여전히 필요한 상황”이라며 “아직까지 완전한 엔데믹은 아니고, 앞으로도 당분간 1년에 한 두번 크고 작은 유행이 반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미국, 일본, 유럽 등 해외 주요국들은 이미 상반기 중 확진자 전수감시에서 표본감시로 전환하고, 신규 확진자 집계를 하지 않고 있으며 일본, 미국에서도 한국과 비슷하게 면역 저하 및 실내 생활 증가로 여름철 유행이 진행되고 있으나, 일반 의료체계 내에서 대응하고 있다.

중수본은 방역당국, 17개 자치단체와 함께 6가지 대응 원칙으로 고위험군을 보호하고, 개인방역 수칙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독려해 가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다중이용시설과 대중교통 등 다수가 밀접한 공간에서는 다시 마스크를 자율적으로 착용할 것을 권고했다.

중수본은 “다수의 실내 공간에서 마스크 착용 법적 의무가 해제되었지만, 이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가 아니다”라며 “마스크는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본적 수단으로 감염에 취약한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병원, 요양시설 등에서는 자율적으로 마스크를 쓰는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6가지 방역 원칙은 ▲실내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일상방역수칙 생활 속에 정착 ▲지자체 감염취약시설 전담대응팀을 통한 감염취약시설 코로나19 발생 현황 밀착 관리 및 신속 대응체계를 유지 ▲병상가동률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확진자 급증 전망 시 추가 지정 등 병상 안정 운영 ▲ 고위험군의 중증화 예방위한 먹는치료제 처방률 상향 ▲진단・검사체계 안정적 운영 ▲동절기 대비 XBB 기반 백신 신속 도입 등이다.

중수본은 “ 현재의 방역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코로나19를 4급 감염병으로 전환하기 위한 준비를 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며 “4급 전환 시행 시점과 관련해서는 국내외 유행과 방역상황 등 종합적인 여건을 면밀히 고려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신중히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4급 감염병 전환 시 병원급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의 마스크 의무 해제 여부는 다음주 발표 예정”이라며 “방역 대응방안을 착실히 이행하고 대응체계를 빈틈없이 점검하여 국민들께서 안심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