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김상범 원장
사진. 김상범 원장

무릎 관절은 뼈와 인대, 연골 등 여러 가지 구조물들로 이루어져 있다. 무릎십자인대는 무릎관절을 지지하고 무릎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앞쪽의 전방십자인대와 뒤쪽의 후방십자인대로 구분된다.

무릎에 강한 충격이 가해지거나 다리가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꺾어지고 비틀려지는 등의 부상 시에는 십자인대 조직이 찢어지면서 파열될 수 있다. 후방십자인대에 비하여 비교적 약한 편인 전방십자인대의 파열 발생률이 더 높게 나타나는 편이다.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면 무릎에서 투둑 하는 파열음이 들리기도 하며, 이어 무릎에 통증이 느껴진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정확한 진단은 MRI 촬영과 같은 정밀검사를 거쳐야 한다. 이를 통해 전방십자인대의 파열 양상 및 주변 조직의 동반 손상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전방십자인대 조직의 일부분만 찢어진 부분파열의 경우에는 약물복용 및 주사요법, 물리치료, 보조기 착용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호전을 기대한다. 만약 전방십자인대 조직의 절반 이상이 파열되었거나 조직이 완전히 끊어진 상태라면 인대를 새로 이식하는 재건술이 고려된다.

그렇지만 전방십자인대의 파열된 부분이 절반 미만이라 하더라도 비수술적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무릎 관절이 심하게 불안정하다면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이 필요할 수 있다.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데는 조직의 파열 정도가 기준이 되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환자의 성별과 연령, 직업, 생활방식 등을 모두 고려해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파열이 심한 편이 아니어도 무릎 구조물의 2차 손상 가능성이 높은 환자는 수술을 적용할 수 있다. 반대로 합병증의 위험이 있는 환자는 수술을 하지 않고 우선적으로 비수술을 진행하여 경과를 지켜보기도 한다.

글. 잠실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