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과거와 다르게 나이대를 가리지 않고 많은 이들에게 나타나고 있는 질환이다. 과거에는 나이가 어린 청소년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청춘의 상징이었다면, 최근에는 성인 여드름으로 고민을 하는 사례가 꽤 많은 편이다.

이렇게 사례가 많은 만큼, 잘못된 대처를 하는 경우도 많다. 여드름은 위생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보기 싫다는 이유로 손으로 짜거나 터뜨리는 등 잘못된 대처를 진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염증은 악화되고 여드름 면포는 제대로 제거도 되지 못해 흉터나 자국이 남게 된다.

사진제공=유클리닉
사진제공=유클리닉

깊게 패인 흉터는 여드름이 치료된 이후에도 화산의 분화구처럼 피부에 자국을 남겨 콤플렉스로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여드름보다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는 부분에 대한 문의가 많은 편이다.

흉터를 치료하기 위해서 레이저를 활용할 수 있다. 레이저를 피부에 조사해 흉터에 새살이 돋게하는 방식인데, 이를 위해서는 레이저 시술시 울퉁불퉁한 경계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줘서 재생레이저가 흉터전반에 골고루 닿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표면이 매끄럽지 않다면 피부에 레이저 사각지대가 발생하여 아무리 치료를 많이 받아도 효과를 보기 어렵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레이저 사각지대를 해결해주는 어븀조각술과 같은 과정을 포함하는 어븀에어셀 레이저와 같은 방식이 활용되고 있다.

레이저 치료 시에는 흉터의 원인부터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레이저 치료에 대한 중요성은 알고 있으면서도 정작 자신이 어떠한 흉터를 가지고 있는지 흉터의 원인은 무엇인지 모르고 치료를 받는 경우가 있다.

파인 흉터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피부아래 뒤엉킨 섬유질을 들 수 있다. 이는 피부에 여드름이 발생하고 아무는 과정에서 피부조직이 정상적으로 차오르지 못하고 뒤엉킨 채로 고착되어 버리는 것이다. 피부안에서 고착된 섬유질은 육안 상으로는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여드름흉터 환자 대부분 알지 못하며 이를 해결한 다음 흉터치료를 이어나가는 것이 효과면에도 뛰어나다. 이를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에어서브시전 이며 기존의 서브시전 방식에서 통증이나 멍, 출혈 등의 부작용을 축소했기에 과정이 부담스러운 이들이 활용하기 적합하다.

또한 흉터치료에 많이 사용되는 프락셀 레이저의 경우 정품과 정품팁을 사용하는지도 중요한 요소이다. 본인이 피부과에서 프락셀 시술을 받는다면 FDA에서 인증된 프락셀 정품기계가 맞는지 그리고 피부에 직접 닿는 팁의 경우도 정품팁이 제대로 사용하는지도 확인하여야한다. 최근들어 정품팁을 개조한 재생팁의 사용으로 부작용의 위험으로부터 많은 환자들이 노출되어있다. 재생팁의 경우 감염의 위험은 물론 흉터에 레이저가 제대로 통과할 수 없기 때문에 흉터치료의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글. 유클리닉 유현석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