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케어젠(대표이사 정용지)이 코로나19(COVID-19) 예방 및 치료제로 개발중인 '스파이크다운'(CG-SpikeDown) 임상 1상을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케어젠에 따르면, 비강 내 뿌리는 스프레이 형태  '스파이크다운' 임상시험 피험자 3명 등록을 최근  완료하고, 임상1상 IND 승인 후 준비하고 있던 일정을 26일부터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임상1상(NCT05234320)은  스파이크다운 안전성, 약동학 및 약리학을 평가하기 위해 무작위 배정, 위약대조, 이중 눈가림 방식으로 진행된다. 피험자는 총16명이며, 각각 피험자들은 1일 1회, 총 7일간 투약하게 된다.

스파이크다운은 코로나 바이러스 돌기단백질(Spike)과 인체 세포 표면에 있는 ACE2 수용체 결합을 막아 세포에 바이러스가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고, 코로나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 수용체 결합 부위인 RBD(Receptor-Binding Domain)에 결합해 ACE2와 결합을 차단해 바이러스가 세포안으로 침투하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케어젠 관계자는  "스파이크다운은 시험관 실험 및 비임상 실험을 통해 오미크론 및 오미크론 하위 변이체인 BA4, 5 에도 효과가 있는 것을 검증했으며, 폐렴과 폐섬유화에도 효과가 있음을 비임상 유효성 평가에서 확인했다"며 "  이에 따라 스파이크다운 개발을 통해  팬더믹과 향후 엔더믹 상황을 극복해 나가는데 스파이크다운이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폐렴 치료제로 적응증을 동시에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케어젠 정용지 대표는  " 이번 임상 1상을 통해, 스파이크다운 안전성, 약동학 및 약리학을 평가한 후 임상 2상을 신청하고 COVID-19 감염환자 및 폐렴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해 코로나 치료제 및 폐렴 치료제 개발을 위한 적응증 확대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이 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