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임상유전체분석 전문기업 GC지놈(대표 기창석)이 자사 비침습산전검사 ‘G-NIPT’에 인공지능(AI) 기술과 DNA 단편거리(FD, Fragment Distance) 개념을 도입한 ‘aiD-NIPT(AI using fragment distance-NIPT) 알고리즘’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NIPT는 차세대 염기서열분석기법(NGS)을 이용해 산모 혈액 내 존재하는 태아 DNA를 검출해 염색체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로, 기존 선별 검사보다 더 민감하고 특이도가 높아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다만, 염색체 마다 하나의 값을 계산해 분석해야 한다는 한계점과 산모 혈액 속에 존재하는 태아 DNA조각 비율이 낮은 경우나 해독된 염기서열 데이터가 적은 경우 분석 정확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GC지놈에 따르면  염색체 전반적인 패턴을 학습한 AI 기반 새로운 알고리즘을 구축해, 높은 정확도로 태아 염색체 이수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검사 방안을 고안했다. GC지놈 연구팀은 20~45세 19,893명의 단태아 산모검체를 이용해, AI 알고리즘 구축 및 평가 그룹(2,215명)과 알고리즘 검증 그룹(17,678명)으로 나눠 연구를 진행했다.

먼저, 단태아 산모검체 2,215개를 활용해 기존 NIPT 분석법인 세포 유리 DNA의 수적 이상 여부(FC, Fragment Count)가 아닌 단편거리 이상 여부(FD)를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AI 알고리즘을 수립했으며, 17,678명 검체를 통해 해당 알고리즘을 검증한 결과 21, 18, 13번 삼염색체 이상을 검출하는 데 99.4% 이상 정확도를 보였다.

특히, 앙상블 알고리즘(Ensemble algorithm) 경우 민감도 99.7%, 양성예측도 88.4%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상용 중인 알고리즘인 수적 기반 Z-score와 NCV-score 민감도가 95.15%, 양성예측도가 각각 40.77%, 36.8%인 것과 비교하면 높은 정확도를 의미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기창석 GC지놈 대표는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제네틱스(Frontiers in Genetics)’에 논문으로 게재돼 학술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았다”며 “이를 기반으로 기존 NIPT 대비 민감도와 특이도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