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제약바이오산업의 해외 시장 진출 및 연구개발 협력을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네트워크 마련이 활발해지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원장 전윤종)과 8일  서울 서초구 제약회관에서 산업 연구개발(R&D) 확대 방안을 공유하고, 제약바이오분야 글로벌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KEIT는 기술주도 혁신성장과 기술기반 산업강국 촉진을 비전으로 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R&D 기관이다. 국내 산업 R&D 오픈 이노베이션 강화 정책 일환으로 지난해 4월부터 기관 내 글로벌R&D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해외 우수 연구기관이 산업 R&D에 참여하는 ‘글로벌 R&D’ 과제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기술 트렌드를 반영, 우수한 기술개발 성과를 창출하고 우리나라 산업기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포부다.

협회와 KEIT는 이번 MOU를 계기로 ▲한국 기업들의 미국 현지 진출 지원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글로벌 우수 연구기관·기업 발굴 지원 ▲제약바이오 산업 관련 국내외 정보 교류 및 행사 개최 ▲ 기타 양 기관 간 업무 협력 필요성이 인정되는 사항 등에 대해 협력키로 했다.

양 기관은 이를 통해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세계 최대 바이오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국내 제약바이오기업 해외 진출 및 글로벌 R&D 협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보스턴은 대학교·병원·대형제약사 연구소 및 자본이 선순환하는 역동적 제약바이오 산업 생태계를 갖추고 있다.

협회는 지난 1월 주보스턴 총영사관 및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3자간 MOU를 체결했으며, 유한양행, 한미약품 등 12개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보스턴 현지 캠브리지 이노베이션센터(CIC) 입주를 지원했다. 협회는 이번 KEIT와 MOU를 통해 미국 현지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기술협력과 사업화를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 협회는 국내 제약바이오산업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정부기관, 단체, 기업 등과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펼치고 있다”며 “ 혁신 기술과 사업화 연계 지원으로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을 지원하고 제약바이오강국 도약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전윤종 KEIT 원장은 “ 세계적으로 제약바이오산업은 글로벌 협력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분야”라며 “ MOU를 통해 협회가 보유하고 있는 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현지에서 글로벌 R&D 테마를 발굴하는 새로운 기획모델을 정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