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최근 화장품 전성분 공개 및 ‘클린라벨(Clean label)’ 관심도가 높아가고 있다. 이 관심은 화장품 뿐 아니라 웰니스 제품인 건강기능식품까지 확대되고 있다.

웰니스 브랜드 '르네트레'(Renaitre) 최혜은 대표는 ‘클린라벨’을 목표로 건강식품을 개발하는 ‘클린라벨’ 전도사다. 

약사가 설계한 자연주의 브랜드 ‘르네트레’(Renaitre)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되찾기 위한 라이프스타일 제안을 위해 까다로운 기준으로 건강한 식품을 개발하는 브랜드. 약사이자 글로벌 회사 마케터로서 삶을 살아오다 워킹맘이 되고, 지금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대표하는 브랜드를 꿈꾸는 르네트레 최혜은 대표를 만났다.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14년차 약사이자 유치원생 아이 엄마입니다.르네트레에서 상품기획부터 마케팅, 고객경험관리까지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르네트레가 추구하는‘건강한 아름다움’을 담은 브랜드 무드를 구축하고, 브랜드 라이프스타일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웰니스 상품을 개발합니다.

저는 화이자 등 여러 글로벌 제약사에서 여성건강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 영역을 연구했었죠. 워킹맘으로서 출산과 육아 뿐 아니라 바쁜 회사 생활로 체력과 몸의 변화를 겪게 된 적이 있어요. ‘건강한 엄마가 되는 게 아이에게는 그 어떤 것보다 가장 큰 선물’이라는 생각으로 그 날 이후 삶 패턴을 하나씩 바꿔나가기 시작했어요.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되었고, 그 고민은 르네트레를 만든 시작이 됐습니다.

 # 르네트레 브랜드를 만들게 된 특별한 계기는

-‘건강한 엄마’가 되기 위한 노력 일환으로 더 잘 알고자, 생활습관의학(Lifestyle medicine) 전문보드를 취득하고 임산부상담 전문 약사 과정을 수료하면서, 온라인에서 많은 분들과 영양제 상담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상담을 하면서 영양제를 선택하는데 있어 모두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신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무엇보다 안전에 대한 고민이 대부분이었어요. 특히 저도 둘째를 임신하게 되면서 제가 먹기 위해서라도 성분 안전성에 대해 더 꼼꼼하게 따져보게 됐죠.

그 과정에서 많은 건강 제품들이 있지만 과학적으로 뒷받침이 되고 전성분을 투명하게 공개해서 추적 가능한, 그런 신뢰할 만한 제품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그래서 신뢰할 수 있도록 성분 배합 이유와 전성분 정보를 모두 공개한 건강제품, 제가 한 번 만들어보자 결심하게 됐습니다.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늘 자연 유래 영양소를 연구해 안전하게, 그리고 성분과 함량, 원산지를 가감 없이 공개하고 철저히 검사해 정직한 그런 제품을 말이죠.

# ‘클린라벨’(Clean label)이라는 용어가 생소한데

-최근 보다 현명해진 소비자분들께서 식품에 화학첨가물이나 인공감미료가 첨가되지는 않았는지, 생산 및 유통과정이 투명한지 알고 싶어하는 니즈가 커지고 있어요.

이러한 소비자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클린라벨(Clean Label)입니다. 불필요한 합성첨가물을 최소화, 자연유래 원료 사용, 자세한 성분표시 기반 제품들이죠. 

현재 미국에서도 식품성분에 관심이 높아져 자연유래 원료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면서 클린라벨 브랜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 반해, 아직 한국에서는 건강식품보다는 화장품에서 더 많이 도입되고 있는 개념인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을 위해 먹는 만큼, 더 깐깐하게 따져보는 것이 필요하기에 클린라벨에 더해 투명하게 과학적 근거와 원산지를 모두 공개하는 것이 나와 내 가족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전성분을 공개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저희 모든 제품과 마찬가지로 저희는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먹는 제품에 무엇이 들어있고 왜 들어가는지 알 자격이 있다고 믿습니다. 건강을 위해 먹는 만큼 본인이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한 리추얼의 시작이 돼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모든 고객이 영양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최초의 가시적 정보를 제공해 추적 가능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가장 쉽게 확인하실 수 있는 제품 패키지에 전성분과 원산지를 기재하는 데서 시작하고 있습니다.

# 르네트레 브랜드 제품이 다른 브랜드와 다른 점은

-약사로서 많은 분들과 상담하다 보니 모두가 건강을 위해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고객 입장에서 안전을 더 고민하게 됐죠. 

그래서, 모든 르네트레 제품은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늘 자연 유래 영양소를 연구해 안전하게, 그리고 성분과 함량, 원산지를 가감 없이 공개하고 철저히 검사해 정직하게 만듭니다. 나와 가족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이 세 가지 원칙을 기반으로 타협하지 않고 만들어보자는 생각으로 제품을 설계하고 있어요.

그리고 그 여정에 소비자분들이 참여해  브랜드명부터 상품 기획까지 함께 만들었죠.

고객 입장에서 건강한 선택할 수 있도록, 젊었을 때부터 꾸준히 건강한 방식으로 몸의 흐름을 맑게 할 수 있도록, 르네트레 첫 제품인 ‘쿼드플러스메가 포뮬러의 베러플로우’는 클린라벨을 준수하며 고객 의견을 담아 탄생했습니다.

 # 여성 CEO로서 도전에 직면한 적이 있는지,극복은  어떻게 했는지

-둘째를 임신하면서 여성일 뿐 아니라 임신한 여성으로서 초기 창업에 다양한 도전 과제와 부딪혔어요. 주변에서 나에게 가족을 만들 수도 있고 회사를 만들 수도 있지만 둘 다 할 수는 없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둘째를 임신하면서 더 브랜드에 중요한 가치에 대해 고민하고 접목시켜 나갈 수 있었고 오히려 임산부이기에 할 수 있는 고민들을 임산부 상담 전문약사 과정을 취득하며 다른 임산부분들과 상담을 통해 알 수 있었고, 이를 브랜드에 반영할 수 있었죠. 

이렇게 오히려 도전을 기회로 삼아 뒤돌아 보지 않고 지금까지 올 수 있었어요.

 # 우리 사회에서 일하는 엄마, 여성 CEO로서의 삶이 아직 쉽지만은 않은 듯한데, 대표님 만이 가진  건강한 삶을 즐기는 비법이 있나요

 -엄마, CEO로서 바쁘고 정신없는 와중에 건강한 삶을 가꾸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지만 그만큼 큰 동기부여가 됩니다. 건강한 엄마이고 싶어서, 성장하는 CEO이고 싶어서 더 노력하게 되기 때문이지요.

건강은 내 몸을 살펴보는 데서 시작합니다. 아픈 상태, 불편한 상태가 일상이 됐다면 나의 하루를 돌아보세요. 음식은 잘 먹었는지, 잠은 잘 자고 있는지, 스트레스로 나를 힘들게 하고 있지는 않은지. 그리고 무너진 밸런스를 찾기 위해 잘 먹는 것, 운동하는 것, 잘 자는 것, 그리고 나를 알아차리는 것, 그 중 하나를 먼저 시작해보세요. 

건강하게 먹기 시작하면 운동하고 싶어지고, 운동하기 시작하면 잘 먹고 싶어집니다. 명상을 하면 내가 보내는 몸과 마음의 신호를 알아차릴 수 있고, 나를 아껴주고 싶어집니다.

 # CEO로서 앞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나 계획은

-브랜드로서는 르네트레를 한국을 대표하는 라이프스타일 웰니스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건강 식품에만 국한되지 않고 삶의 기본이 되는 모든 것에서 건강한 일상을 위한 상품을 제안하고 공유하고, 그것을 통해 르네트레만의 문화를 만들고 싶습니다.

또, 약사로서 한정된 직무 뿐 만이 아니라 더 폭넓은 분야 일을 할 수 있다는 선례를 남기고도 싶어요.  약사는 직접 환자분들과 소통하며 일상의 다양한 사례를 많이 접하기에 약 뿐만 아니라 많은 지식과 경험이 쌓이는 직업이에요. 그 경험을 토대로 할 수 있는 모든 분야에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