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강남 조은눈안과 유준호 원장
사진. 강남 조은눈안과 유준호 원장

[팜뉴스=김응민 기자] 스마일라식은 라식・라섹 등에 주로 쓰이던 엑시머 레이저 대신 각막 표면을 직접적으로 투과하는 펨토초 레이저를 사용해 상대적으로 교정 효과가 안정적이고 각막 신경 손상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각막 절편을 만들거나 상피를 제거하지 않아 각막 확장증이나 각막 혼탁 등에서도 비교적 자유롭고, 안구건조증이나 근시퇴행, 빛 번짐 등의 부작용 우려도 낮다. 

하지만 시축과 시력교정의 기준점을 정확히 맞추지 못하면 불규칙 난시가 생겨 시력의 질이 저하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각막을 절삭하는 광학부의 중심을 의사가 수술 중에 임의로 결정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한다. 

라식, 라섹 수술의 엑시머레이저는 검사결과를 반영해 절삭위치를 레이저 컴퓨터를 이용해서 조정할 수 있지만 스마일라식은 의사의 손끝에서 결정된다. 따라서 집도의의 숙련도가 수술결과에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

스마일라식은 시축이 각막의 표면을 지나는 광학부 중심과 일치해야 교정효과가 있다. 우리 눈이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의 방향을 시축이라 하는데 광학부 중심이 시축을 벗어나면 시력의 질이 떨어지거나 불규칙 난시가 발생할 수 있다. 결국 대비감도가 감소하고 야간 빛번짐이 증가한다. 

기존의 수술은 정확한 시축을 파악하지 못해 임의로 동공이나 각막의 중앙을 기준으로 수술을 진행해왔는데, 이는 시축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동공의 중심은 각막 중심에서 약간 내상측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시축은 동공이나 각막의 중심과 일치할 수도 있지만 상당히 떨어져 있는 경우도 많다. 

이런 시축 맞춤을 위해 최근 아큐타겟을 활용하기도 한다. 이는 눈이 사물을 바라볼 때 망막에서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중심와, 그리고 주시하는 사물을 연결한 선이 수정체와 각막을 지나는 푸르킨에 반사점(purkinje reflex)을 정확히 측정하는 시축분석장비다.

이를 통해 광학부 중심축을 정확하게 설정함으로써 교정부위의 중심이탈을 방지하고 수술 부작용 중 하나인 불규칙난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됐다.

이처럼 스마일라식은 정확한 시축분석, 근시・난시 교정값, 레이저 출력값, 각막실질 교정 위치 등 고려할 사항이 많은 수술이며 정밀한 검사와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수술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수술비용이나 이벤트 가격이 아닌 풍부한 시술 경험과 숙련된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과의 계획 수립이 중요하다.

(글. 강남 조은눈안과 유준호 원장)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