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파나진(대표이사 김성기)이 오리지널 동반진단(Original CDx)을 공동 개발한다.

파나진은 (주)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과 유한양행 폐암 치료제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와 자사 폐암 진단 제품 ‘파나뮤타이퍼 R EGFR’ 오리지널 동반진단(Original CDx) 공동 개발 계약을 19일 체결했다.

유한양행 ‘렉라자’는 EGFR T790M 변이에 높은 선택성을 갖는 경구형 3세대 EGFR 티로신 인산화효소 억제제(Tyrosine Kinase Inhibitor)다. 뇌혈관장벽(Blood-Brain-Barrier, BBB) 투과도가 높아 뇌전이가 발생한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도 효능을 나타내는 약제로, 렉라자 처방 전 T790M 변이 여부를 검사해 약제 치료효과를 높이고 부작용도 줄이기 위한 동반진단 의료기기 허가가 필요하다.

표적 항암제 처방을 위한 필수 요소인 동반진단은 미량 표적 유전자 변이를 정확히 검출해야 하는 기술적 난이도로,전 세계적으로도 소수 대형 글로벌 진단 기업 만이 경쟁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나진 관계자는 “ 이번 유한양행과 협업은 국내 제약 기업에서 개발한 신약과 국내 진단 기업이 오리지널 동반진단을 개발하는 최초 사례라 더 큰 의미가 있다”며 “당사는 플랫폼 기술과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국내 동반진단 선두 기업 위상을 확고히 하고, 전 세계 동반진단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국내 동반진단 선두 주자인 파나진과  ‘렉라자’ 오리지널 동반진단으로 ‘파나뮤타이퍼 R EGFR’ 임상과 허가를 추진하기로 한 것은 우리나라 동반진단 발전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