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태일 기자]한국에서 뷰티⸱이너뷰티(건강기능식품)의 궁극적인 목표는 안티에이징(anti-aging)이다. 성분, 기술 등 다양한 수식어도 포장되지만 좀 더 젊게 가꾸거나 노화 방지를 목표로 한다. 찰스 브레너는 노화 방지를 안티에이징이 아닌 Healthy Aging으로 해석했다. NAD(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 수치를 높이면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는 과학적인 실험을 진행한 것도 이러한 해석에 따른 것이다.

NAD는 결국 상품화로 이어져 미국 실리콘밸리 CEO, 유명 셀럽들 사이에서 입소문으로 찾아 복용한다는 ‘트루나이아젠’(Tru Niagen®)의 개발로 이어졌다.지난 2004년 인체 내 모든 세포에서 존재하는 NAD를 보충하면 세포의 에너지가 생성되고 복구되어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크로마덱스의 찰스 브레너(Charles Brenner) 최고과학고문(CSA·Chief Scientific Advisor)를 만나 미국과 한국이 바라보는 안티에이징에 대해 들어봤다.

# 찰스 브레너(CHARLES BRENNER)는.

비타민 B3와 NR을 처음으로 발견한 NAD의 전문가다. 보스턴 출신으로 1983년 웨슬리언 대학교 (Wesleyan University)를 졸업하고 5년 동안 생명공학 분야에서 일한 후 스탠퍼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의 생화학과에서 암 생물학 박사 연구를 수행했다. 이후 브랜다이스 대학교(Brandeis University)에서 박사 후 과정을 밟은 후 토마스 제퍼슨 대학(Thomas Jefferson University)에서 독립적인 경력을 시작했다. 이어 2003년 다트머스 대학교(Dartmouth College)로 옮겨 NAD로 가는 NR 키나제 경로의 획기적인 발견을 했으며 2009년 아이오와 대학교(The University of Iowa)에서 생화학 학장을 역임했다.

백혈병 림프종 학회(Leukemia & Lymphoma Society), 소아마비 구제 모금 운동(March of Dimes), 베크만 재단(Beckman Foundation), 버로스 웰컴 재단(Burroughs Wellcome Trust), 폐암 연구재단 Lung Cancer Research Foundation, 국립 과학 재단 및 국립 보건원의 지원을 받았으며 혁신적인 교육에 관한 연구와 공헌으로 여러 상을 받았다.

현재 크로마덱스 과학 자문 위원회 (ChromaDex Scientific Advisory Board)의 창립 멤버로 최고 과학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NR의 첫 번째 임상 시험을 수행한 이후, 그는 NR이 대사를 촉진하고 동물의 대사 스트레스의 질병 및 상태로부터 보호하는 기전에 관한 연구를 지속해서 수행하고 있다.

# NAD는.

NAD+는 인체의 37조 2천억 개의 모든 세포 기능에 필수적인 조효소이며 세포 에너지 대사 및 생명체 유지에 필요한 ATP 에너지 생산 등 필수적으로 필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노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노화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가장 주목하는 노화의 원인은.

노화는 하나의 선물이다. 다만 나이가 들면서 여러 가지 노화가 계속 진행될수록 건강을 잃을수도 있다. 주변 사람들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노화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건강을 챙기는 것이다. 노화의 가장 큰 이유는 세포가 노화됐을 때 복구할 힘이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 부분에 대해 가장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 노화 방지를 위해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가장 기본적인 것에 충실해야 한다. 과거 부모님들에게서  많이 들은 이야기에 신경 써야 한다. 활발하게 활동하고, 운동하고, 수면을 충분히 해야 한다. 골고루 편식하지 말고 영향을 섭취해야 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술이나 담배, 마약도 피해야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즐거운 생활을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 미국에서 가장 주목하는 노화 방지법과 이유는.

일반적으로 권장하는 방법은 운동과 식사 조절이다. 과학적으로 주목받는 부분은 NR이다. NR을 베이스로 활용한 건강기능식품, 보조 약품 등이다. NR이 세포 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널리 알려졌으며 많은 분이 이용하고 있다.

# NR의 발견자라고 알고 있다. NR은 우리 몸에서 노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NAD는 모든 세포의 구성 요소다. 노화로 인한 신진대사 감소와 신진대사는 여러 스트레스 조건에 의해 조절되지 않으며 노화와 스트레스 조건 모두 신진대사를 억제한다. NAD를 높이고 복원하는 가치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2004년 다트머스 대학교에서 NR이 NAD의 중요한 전구체임을 발견했다. 2007년에는 NR이 NAD로 전환되는 두 번째 경로를 발견했으며 NR이 효모 세포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제가 연구하는 것은 대사 스트레스에 초점을 맞춘 실험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가 삶에서 접하는 스트레스로 탄력을 잃고 능력을 잃을 수 있으며 가족을 부양하기보다 가족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래서 NR이 건강한 노화를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과도한 산화 스트레스는 노화와 손상을 가속하고 그것을 줄이기 위해 NR이 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수치로 증명했다. NR이 건강한 노화를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자부한다.

NAD라는 엔자임(enzyme)이 있다. 과식, 과음, 질병이 걸렸을 때 문제가 발생하면 NAD가 소모돼 수치가 감소한다.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균형이 무너지는 것이다. NAD가 유지가 되는 것이 노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NAD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복구해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성분이 NR이다. NR을 섭취하면서 NAD 수치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 NR이 피부에서도 영향을 미치는가.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은 아니지만 NR을 복용한 사람들에게 증언이 피부가 좋아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다. 과학적으로 생각해보면 힐링 프로세스, 세포를 복구하는 측면에서 NAD가 피부 성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DNA가 복구 될 가능성이 높다

# 한국도 노화에 관심이 많다. 한국과 미국이 노화를 바라보는 관점은.

모든 사람들의 욕망은 계속 건강한 생활을 하면서 즐기고 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국 모두 관심이 많다. 크게 다른 것이 없다. 결국, 건강하고 젊게 사는 것이 목표다. 과거 40세 50세가 이제는 30세나 40세처럼 보일 정도로 관리를 잘하고 있다.

# 한국 분들에게 젊음 유지, 수명연장 관리 방법 권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적인 그리고 육체적인 활동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뇌도 많이 써야 샤프하게 유지할 수 있듯이 육체도 그렇다. 두 번째는 식사를 잘해야 한다. 결국, 영향섭취를 충실히 해야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뤄진다. 또 NR 섭취도 도움이 된다. 세포를 복구할 힘을 키우는 것도 도움이 된다.

NR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그냥 몸에 좋다라는 비과학적인 물질이 아니다. 과학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도움이 되는 것을 이해하고 복용해야 한다. 과학적인 근거를 기반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 생각한다. 한국에서도 이미 많은 분이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