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최선재 기자] 정부가 문재인 케어를 통한 비급여의 급여화 정책에 치중하면서 중증 아토피 등 희귀난치 질환 치료제에 대한 건보 급여화가 부족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서정숙 의원(좌),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
서정숙 의원(좌),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

서정숙 국민의힘 의원은 15일 국회 보건복지위 건보공단 국정감사에서 “소아 중증 아토피 환자는 한 번에 71만원에 달하는 주사를 2주마다 지속적으로 맞아야 한다”며 “하지만 주사에 대해 성인은 급여화가 됐지만 소아는 비급여다. 면역 억제제를 쓰는 환자들도 약제 실부담료가 2000만원이 넘는데 아직도 비급여다” 라고 밝혔다.

이어 “항암제도 한 정에 25만원이 넘어 1000명이 고통받고 있다”며 “일부라도 급여화했다면 생명을 살리는데 도움이 됐을 것지만 지난 5년간 문재인 케어에 따른 상급병실 입원료 혜택을 받은 인원수는 198만명이다. 추나요법 213만명 초음파와 MRI는 1489만명이었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문케어는 혜택 받는 사람 수에 너무 집중하는 ‘퍼주기식’ 포퓰리즘 매표행위라는 뜻”이라며 “척수성 근 위축증 치료를 위한 주사제도 단 한 번으로 완치되는데 약가가 25억이다. 치료제가 비급여라서 자신의 아기를 치료하지 못하는 어머니의 아픈 사연이 청와대 게시판을 통해 전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건보공단이 치명적이고 위중한 환자에게 지원될 수 있도록 급여에 대한 우선순위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얘기”라며 “25억 짜리를 맞아야 하는 아기와 상급병실 혜택을 받는 198만명 중 누구를 우선해야 할까”라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아토피 치료제 등에 대해 급여 확대를 검토하는 과정에 있다”며 “하지만 추나요법은 이미 이전 정부인 2015년부터 상당히 긴 기간 동안 사회적 합의를 거쳐서 급여화를 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모든 급여는 재평가 과정을 거쳐야 하고 아토피 등 고가 약제도 평가를 해서 급여할 만한 것으로 결정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며 “모든 것은 과학적인 근거 위에서 급여를 결정해야 한다. 여기서 다이나믹한 과정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