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삼양바이오팜USA(이현정 대표)는 면역항암 신약 후보물질 작용 기전을 밝히기 위해 베일러 의과대학 이현성 박사와 3년간 전략적 연구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현성 박사는 베일러 의과대학 외과 조교수이자 시스템 종양 면역학 연구소(Systems Onco-Immunology Laboratory, SOIL) 소장이다.

이번 연구 협력에 따라 이 박사는 삼양바이오팜USA 면역항암 신약 후보물질 ‘에스와이비-010(SYB-010)’ 작용 기전을 연구하고, 삼양바이오팜USA는 연구비 지원 등 이 박사 연구를 후원한다.  삼양바이오팜USA가 연구 중인 SYB-010은 종양미세환경의 면역 반응을 촉진해 기존 면역관문억제제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되는 면역항암 신약 호보물질이다.  종양미세환경은 암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미세물질을 가리키는 말로 세포와 연결된 혈관, 세포 구성성분 등이 모두 해당된다.

삼양바이오팜USA와 이 박사는 면역관문억제제의 치료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환자들을 식별하기 위해 sMIC를 활용하는 방법을 확인해, SYB-010을 통해 일부 환자들만 치료에 반응하는 면역관문억제제 한계를 극복하는데 도전한다. 

삼양바이오팜USA 중계연구 총책임자인 바바라 낫케(Barbara Natke) 박사는 “시스템 생물학 및 면역학 분야 전문가인 이현성 박사는 면역항암신약을 개발하기 위한 최적 파트너”라며 “이번 연구 협력은 삼양바이오팜USA가 혁신적 신약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기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성 박사는 “SYB-010은 전임상 모델에서 종양 성장 감소와 명확한 면역 조절 효과를 보여 이미 면역항암제로서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이번 연구 협력으로 면역항암 신약을 개발해 전 세계 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SYB-010은 암세포가 방출하는 물질 중 ‘sMIC(soluble MHC class I chain-related protein)’를 표적으로 하는 신약 후보 물질로, 지금까지 sMIC에 작용하는 허가된 항암제는 없어 ‘퍼스트인클래스’ 신약후보 물질로 꼽히며,  면역세포 중 T세포와 ‘NK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동물실험에서 확인됐다.

삼양바이오팜USA는 2019년 SYB-010을 라이선스인 해 글로벌 개발, 제조, 상용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하고 2022년 미국 FDA 임상시험계획승인(IND)을 목표로 연구 중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