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김민건 기자] 유한양행 비소세포폐암 표적 치료제 신약 '렉라자(레이저티닙)'의 새로운 임상 데이터가 6개월 만에 업데이트 됐다. 핵심 데이터인 전체 생존기간 3년이 새로 확인되면서 국산 신약 31호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윤곽이 그려지고 있다. 렉라자는 현재 국내 조건부 허가를 받아 '레이저-201(LASER-201)' 임상이 진행 중이다. 

지난 17일 열린 아시아암학회 국제학술대회 및 대한암학회 학술대회(AOS 2022 & KCA Annual Meeting 2022)에서 렉라자240mg을 매일 1회 경구 투여 시 전체 생존기간 데이터가 이같이 공개됐다.

렉라자는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이하 EGFR) T790M 돌연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다. EGFR T790M 돌연변이 양성을 가진 국내 환자 76명을 대상으로 17개 센터에서 임상 중이다. 

임상에 참여한 환자들은 앞서 1차로 EGFR TKI 치료를 받았지만 T790M 변이에 의해 질병 진행 상태다. 이러한 환자들에게 2차 치료제로 렉라자를 투여한 결과 전체 생존기간 중앙값(mOS, median Overall Survival) 38.9개월이 새롭게 확인됐다. 통계학적으로 생존기간은 평균값이 아닌 중앙값을 쓴다. 그 결과 렉라자를 2차로 투여받은 환자들이 3년이 넘는 생존기간을 보였다는 의미다.

이로써 항암 신약 임상의 중요 평가지표인 무진행 생존기간(PFS), 전체 생존기간(OS), 객관적 반응률(ORR)을 알 수 있게 됐다.

지난해 공개된 레이저-201(2021년 1월 데이터 컷오프)에 대한 독립적 평가로 이뤄진 중간 점검에서 객관적 반응률(55%)과 무진행 생존기간(11.1개월)을 확인했다. 무진행 생존기간은 약물 치료를 시작해서 병 진행이 최초로 확인된 날까지를 말한다. 렉라자 반응이 지속된 기간(객관적 반응+부분 반응)은 17.7개월로 가능성을 봤다고 할 수 있다. 객관적 반응률은 항암 효과 여부를 결정하는데 사용하는 중요 지표 중 하나다.

올해 중요 평가지표 중 하나인 3년 이상의 전체 생존기간이 확인됐다. 뇌전이로 사망 위험이 높은 EGFR T790M 변이 환자 치료에 고무적인 기대를 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다. 다만, 이번 데이터에서는 '평가 가능한 뇌전이 환자(25명)'의 두개강 내 무진행 생존기간 중앙값이 26개월로 발표됐다. 작년 12월 공개된 자료와 동일한 수치다.

# 렉라자 성공 위해선 1차치료 급여 확대 도전 중인 큰 벽, '타그리소' 넘어야

한편, 3세대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NSCLC) 표적 치료제 화두는 '1차 치료제'로 진입하는 것이다. 대표 주자가 아스트라제네카 '타그리소(오시머티닙)'다. 타그리소는 국내 건강보험 급여 적용을 1차 치료로 확대하기 위해 계속 문을 두드리고 있다. 지난 2018년 12월 국내 1차 치료 적응증을 받았기에 급여만 확대되면 시장 선점이 가능하다.

이는 렉라자가 EGFR 3세대 폐암 표적 치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최소한 타그리소와 동일한 효능·효과를 입증해야 한다는 뜻이다. 렉라자-타그리소 효능을 간접 비교할 수 있는 임상이 '레이저-301'이다 .이 연구는 타그리소의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1차치료 가능성을 보인 'FLAURA(3상)' 임상 디자인과 비슷하게 설계, 진행 중이다. 

FLAURA 연구는 EGFR TKI 1차 치료 경험이 없는 EGFR 양성 환자 대상으로 타그리소와 표준요법(이레사 또는 타쎄바) 효과를 비교한 3상이다.

이 연구에서 타그리소 투약군 PFS는 18.9개월로 표준요법 치료군의 10.2개월 보다 약 8.7개월의 연장 효과를 입증했다. 질병 진행 또는 사망 위험도 54% 줄였다. 객관적 반응률은 80%, 반응지속기간 중앙값은 17.2개월이었다.

이러한 데이터로 인해 타그리소는 "모든 폐암 병기에 사용할 수 있으며, 그럴 가치가 있는 치료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목할 부분은 현재 표준요법군과의 교차 투여에도 3년 이상 전체 생존기간 중앙값을 가진 유일한 표적 치료제는 타그리소라는 사실이다.

렉라자가 비소세포폐암 표적 신약으로 성공하기 위해선 타그리소라는 큰 벽을 넘어서야 하며, 현재 공개된 연구 데이터는 렉라자 임상이 순항 중이라는 신호를 주고 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