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키비티
엑스키비티

[팜뉴스=김민건 기자] 단순히 항암 치료만 하는 시대는 끝났다. EGFR 엑손20 삽입 변이를 표적하는 비소세포폐암 표적치료제 엑스키비티(모보서티닙, TKI제제)의 등장은 본격적인 유전자변이 표적치료 시대를 알리는 또 다른 신호다. 치료제 선택이 제한됐던 엑손20 삽입 변이에서 의료진과 환자들이 반길 만한 소식이다.

1일 한국다케다제약은 엑스키비티 국내 공식 출시를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엑스키비티는 현재까지 국내 허가된 엑손 20 삽입 변이 비소세포폐암 표적치료제 중 유일한 경구제제(1일 1회 복용)다.

또 다른 엑손20 삽입 변이 표적치료제로는 얀센 리브리반트(아미반타맙)가 있다. 엑스키비티는 저분자 의약품으로 경구제형으로 개발된 단클론항체인 반면 리브리반트는 고분자 의약품인 주사제형으로 EGFR과 MET 수용체를 동시 표적하는 이중 항체라는 기전상 차이가 있다.  

엑손20 삽입 변이를 표적하는 치료제 자체가 적은 상황인 만큼 기전적 차이를 보이는 새로운 표적치료제 등장은 폐암을 치료하는 의료진과 환자에게 반가울 수 밖에 없다.

엑손20 삽입 변이는 이전까지 적절한 표적치료제가 없던 터다. 1차 치료로 주로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을 시도하고 그 이후 2차치료에 기존 TKI 표적치료제를 사용해왔다. EGFR 엑손18, 19 등 변이에 사용하던 치료제들이었다. 문제는 이 치료제들이 '흔한 EGFR 변이'로 불리는 경우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지만 희귀한 엑손20 삽입 변이는 그렇지 못 하다는 점이다. 엑손20 삽입 변이는 국내에서 약 2~3%만 진단된다.

진단 환자가 적으니 치료제 개발도 늦어질 수 밖에 없었다. 그간 엑손20 삽입 변이 비소세포폐암 치료에 엑손19결손, 엑손21(L858R) 치환 변이에 사용하는 1, 2세대 TKI를 사용한 결과 객관적반응률(ORR) 약 10%로 무진행생존기간(mPFS)은 3개월 미만을 보였다. 엑손19 결손, 엑손21(L858R) 치환 변이 환자들에게 알맞은 표적치료제를 사용한 결과  mOS는 33개월로 약 3년의 생존 기간까지 기록한 반면 엑손20 삽입 변이 환자는 약 16.5개월에 그쳤다.

그러나 엑손20 삽입 변이를 표적하는 엑스키비티는 달랐다. 비소세포폐암 환자114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EXCLAIM(1/2상)'을 통해 독립평가위원회(IRC) 평가에서 ORR은 28%, 연구자평가에선 ORR 35%를 나타냈다. 전체생존기간 중앙값(mOS)은 24개월이었고 무진행생존기간 중앙값(mPFS)은 7.3개월이었다. 

무엇보다 국내 의료진이 엑스키비티에 가장 기대하고 있는 지표는 '반응지속기간 중앙값(mDOR)'이다. 엑스키비티는 반응을 보인 환자에서 1년 이상의 지속 기간을 보였다. 기존 항암화학요법에서는 기대할 수 없는 수치임이 분명하다.

EXCLAIM 연구에서 엑스키비티 mDOR은 17.5개월(95% CI, 7.4-20.3)을 기록했다. 1년 6개월 동안 항암 반응이 나타난 것이다. 기존 엑손20 삽입 변이 환자들의 mOS 16개월을 넘겼다는 점에서 생존기간 연장 기대감을 높이는 부분이다.

김태민 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는 "반응지속기간이 길수록 항암제 효과가 오래 간다며 궁극적으로 환자의 생존기간 연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1년 6개월이란 시간은 환자와 가족에게 그동안 못 해본 것을 많이 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안명주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도 "비소세포폐암 환자는 반복된 항암치료와 입원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 일상이 무너지고, 잦은 정맥 치료제 투여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다"면서 "기존 항암치료제 반응기간은 통상 6개월인데 그 이후에는 사실상 사용할 치료 옵션이 없다. 이 경우 다시 항암치료를 하던가 면역항암제를 사용해도 1~2개월 밖에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안 교수는 "반응 기간 1년 6개월은 의료진에게도 엄청난 기간"이라고 말했다.

한편, 엑스키비티는 EGFR 엑손20 삽입 돌연변이에 비가역적으로 결합, 암세포의 에너지원인 ATP와 결합을 차단하는 기전으로 암세포 성장과 확산을 억제한다. 현재 국내 허가 적응증은 지난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받은 '이전에 백금기반 화학요법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는 EGFR 엑손 20 삽입 변이가 있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성인 환자 치료'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