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8-25 13:01 (일)
건보공단·식약처 정보 공유 'MOU' 체결
건보공단·식약처 정보 공유 'MOU' 체결
  • 최선재 기자
  • 승인 2019.07.3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의경 처장 “환자들을 위한 꼼꼼한 서비스 제공 가능”
김용익 이사장 “식약처 약학적 지식, 공단에도 도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 31일 국민 건강 증진 및 의료제품 안전 확보를 위한 상호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강원도 원주에 있는 건강보험공단본부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좌)과 이의경 식약처장(우)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좌)과 이의경 식약처장(우)

이번 업무협약은 의약품‧의료기기 인‧허가 단계에서부터 보험급여 등재 후 사후관리까지 두 기관이 정보‧인력을 연계하고 의료제품 전(全) 주기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뤄졌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의료제품 안전 및 국민보건 향상과 관련한 전문지식‧정보 등의 공유 ▲임상시험 허가‧심사 등을 위한 전문 인력 교류 ▲국민건강 증진과 안전 확보를 위한 보건정책의 교육 및 홍보 협력 등이다.
 
식약처는 건보공단의 보험청구‧건강검진‧의약품 사용현황 정보를 의료제품으로 인한 부작용 인과관계 분석, 시판 후 안전관리 및 의약품 안정공급을 위한 업무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 건보공단 일산병원 임상의사 등 전문 인력을 의약품 및 의료기기 허가, 임상시험 심사 등에 참여시키는 등 전문 인력 교류를 확대해 허가‧심사 전문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건보공단은 기존 빅데이터와 식약처의 의약품‧의료기기 임상재평가 및 3상 시험 정보, 품목별 생산‧수입자료 등을 계약과 등재품목 재평가에 활용하면서 협상력 강화 및 적정지출 관리에 기여할 전망이다. 

또 허가‧평가 정보 및 긴급도입 의약품 정보 등을 공유하면서 필수 품목이나 허가 취하 품목에 대한 적정 공급관리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이날 “이번 협약을 통해 건보공단과 식약처가 국민 곁으로 한걸음 더 다가가는 것은 물론 특히 식약처는 환자들에게 치밀하고 꼼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도 “공단은 의약품에 대한 가격협상을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의약품과 의료기기가 실제 현장에 쓰이는 자료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서로의 자료 공유를 통해 식약처의 약학적 지식을 공유하면 공단도 큰 도움을 얻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