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개발을 위한 제약바이오산업 지원이냐 규제냐. ‘인보사 사태’와 ‘바이오혁신 전략’이라는 사뭇 다른 현상을 두고 제약바이오업계가 조심스럽게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을 요하는 목소리를 냈다. 인보사 사태는 업계 내에서도 가슴 아픈 상처이지만, 이를 계기로 오히려 더 철저하고 체계화된 신약개발 프로세스와 지원이 필요할 때라는 주장이다.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는 (사)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회와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 주관하고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주최한 ‘신약개발 연구촉진 및 바이오경제 혁신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지난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주최하는 '신약개발 연구촉진 및 바이오경제 혁신' 토론회가 열렸다.
지난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주최하는 '신약개발 연구촉진 및 바이오경제 혁신'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참석자들은 최근 발생한 코오롱의 인보사 허가취소를 언급하며 유감을 표하고 바이오산업 전반에 대한 피해로 이어지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민 의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인보사와 같은 흠이 바이오업계 전체를 좌우할 수 있는 만큼 좀 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며 “인보사는 과거 매스컴 등의 혹평을 받았지만 이제는 연구자는 물론 투자자에게까지 막대한 손해로 이어져 바이오산업 자체의 신뢰에도 장애가 될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이상호 바이오 DP도 “개인적으로 바이오산업이 독감에 한번 걸렸다고 생각한다”며 “시간이 지나면 감기가 낫듯이 슬기롭게 이겨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상호 바이오 DP는 제네릭 중심 내수시장이 아닌 혁신형 신약중심의 수출 산업구조로 개편이 필요한 상황임을 강조했다. 2026년이면 한국이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이미 국민의료비가 200조원에 달하는 만큼 제약바이오기업의 몸집을 키워 의료비를 절감해야 한다는 것.

그러나 현재 국내 바이오산업은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은 데에 비해 ‘기술확보, 창업 및 기술 사업화, 성장, 회수, 재투자’라는 생태계 전반에 공백이 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장기적 관점에서의 혁신신약개발과 중장기적 관점의 개량의약품 개발 차별화 전략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이상호 바이오PD는 “혁신신약을 범부처 국가신약개발 사업으로 일원화를 해야하며, 부처간 역할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규제 합리화 요구 이어져

특히 국가차원에서 신약개발을 위한 규제를 개선하고 프로그램 프레임워크 작업을 해줘야한다는 요구도 나왔다.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회 윤유식 부회장은 “글로벌 제품력을 가진 바이오헬스 기업을 육성하려면 생태계 및 기반조성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글로벌 전문성 및 인력확보가 우선시 돼야하며 국내 CRO 역량을 강화해 해외와 경쟁할 수 있는 실력을 키워야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차원에서는 규제의 합리화 및 글로벌화를 통해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해줄 것을 주문했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여재천 사무국장은 “미국 등에서는 첨단바이오에 대한 연구를 하려고 할 때 사전 프레임워크 작업을 통해 용어부터 성격의 구분 등을 논의해서 진행한다”면서 “우리 역시 신약개발 프로그램 프레임워크가 되지 않으면 그저 바라만 보는 미래산업으로 남을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신약개발의 고도화를 위해서 환자의 안전성은 보장하면서 와해성(destructive)신약개발 기술을 신속하게 수용할 수 있는 신규 입법과 규제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산업계 역시 규제의 혁신을 강조하면서 보다 구체적인 바이오헬스 혁신전략이 나와주기를 기대했다.

한국바이오협회 이승규 부회장은 “인보사 사태에 대해서는 두둔하지 않지만 이 문제를 제2의 황우석사태 등으로 비출것이 아니라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프로토콜을 만들고 그에 맞는 정책이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가 최근 발표한 바이오헬스 혁신 전략에 대해서는 첫 기대와 달리 구체적인 전략이 부족해 다소 실망스러운 부분이 없지않다며, 관련 부처별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줘야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엄승인 상무 역시 “정부가 R&D 자금을 4조원까지 올린다고 하니 업계의 파이프라인이 신약발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이행정책이 수립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