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대한약사회

정부의 건기식 규제 완화 추진에 허술한 대응을 일삼았다가 곤혹을 치르고 있는 약사회가 해명에 나섰다. 당국이 정책을 논의하고 추진하던 시점이 공교롭게도 전·현 집행부 간 인수인계가 한창 진행 중이던 시기였던 만큼 이 과정에서 일부 미흡한 점이 발생한 건 사실이지만 현 집행부의 대관 라인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본지는 지난 22일 [“대관 라인 문제 있다” 약사사회 내부 비판 확산]이라는 단독보도를 통해 대한약사회의 대관 업무에 구멍이 생긴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23일 약사회 측은 현 집행부가 출범한지 불과 한 달여 밖에 되지 않은 시점에서 대관업무 부실 지적은 다소 억울한 부분이 있다는 점을 숨기지 않았다. 현재 약사회는 단기·중기·장기로 진행해야 하는 대관업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단계로, 모든 업무 내용을 파악하고 관련 부처와 스케줄을 잡기에는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했다는 것.

실제로 약사회는 지난달 조직 개편을 통해 대외협력실을 신설하는 과정에서 건기식 규제 완화 부분이 제대로 모니터링 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다만 문제점이 확인된 만큼 실무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와 같은 일들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약사회 측은 지금의 대관업무에 변화를 주겠다는 구상이다. 여기에는 내실과 체계가 키워드다.

일단 이슈가 수면 위로 부상하면 협상의 여지도 그 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는 만큼 사전에 문제점을 파악해 ‘선제적 대응’으로 회원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협상 테이블에 앉았을 때 기존의 안만을 밀어붙이는 것 보다는 새로운 안을 정부에 제시해 더 많은 것을 얻어낼 수 있는 구조를 체계화 하겠다는 목표다. 기존처럼 협상 테이블 위에 놓여 있는 하나의 안을 갖고 대립만 하다 보면 실속을 챙기기도 어렵고 회원들의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새로운 논리를 개발해 회원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겠다는 것.

실제로 이미 이슈화 돼 협상의 여지가 많지 않은 안전상비약과 같은 현안은 허점을 비집고 들어갈 수 있는 논리로 협상의 판을 뒤집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김동근 대한약사회 부회장은 “건기식 규제 완화, 안전상비약 문제는 포기할 수는 없는 사안인 만큼 약사회의 입장을 최대한 전달해 최선의 결과를 얻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능성이 낮더라도 끝까지 회원들을 대변하는 것이 집행부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며 “정부의 허점을 논리적으로 파고들어 약사회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